대중가요 또한 시대의 발전 및 변화의 모습을 민감하게 반영하고 있다. 대중가요가 사회의 변화에 민감한 것은 그리 대수로운 일은 아니다. 대중문화 자체가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이기 때문이다. 일상 중에서 흥얼거리는 노래 속에도 우리 삶의 단면을 담고 있으며 우리는 또한 노래를 통
내용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가사에 성적 암시가 나오는 것이 문제가 된다"며 "청소년기가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성적인 가사를 보고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건 구시대적인 발상"이라고 덧붙였다.
→구시대적인 발상으로 인한 강도 높은 심의로 인해 음악적 자유를 제한해 버린다.
대중음악의 허리를 끊고 질적으로도 퇴보시켰다. 음악인의 의식에 자기검열을 강요하고, 소재의 표현은 제한되었으며, 여기에 대마초파동까지 겹치자 거대한 감옥 같은 사회의 숨구멍은 닫혀버리고 말았다. 그렇다고 새마을노래나 듣고 부를 순 없는 노릇이었다. 1977년에 열린 MBC 대학가요제는 공백을
시대를 반영하여 보아의 노래, ‘ID : Peace B’에서 인터넷이라는 매개를 통해 앞에 가사에도 볼 수 있듯이 당시에 유행했던 은어 ‘추카추카추’를 그 예로 들고 있는 그들만의 언어와 표현을 통하여 그 또래들 끼리 공감하고, 또 모두가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청소년세대’와 그런 그들의 인터넷 문화
대중가요는 속성상, 세상의 변화 및 대중들의 취향과 심리의 변화를 따라다니면서 잘 나타내고 있다.
2) 대중가요의 시작과 유입
대중가요의 유입 초창기인 일제 강점기에는 애국가요 국민가요의 명칭을 사용했고, 그 후에는 유행가라는 이름을 거쳤다. 그리고 유행가보다 더 대중적인 노래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