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전문학 - 정읍사
관련 설화는 <고려사>와 <동국여지승람>에, 가사는 <악학궤범>에 실려 전한다. 전주 속현 정읍의 한 상인의 처가 장사 나간 남편을 걱정하며 부른 노래라고 한다. `정읍사`는 백제의 노래로 보기도 하고, 고려의 노래로 보기도 한다. 기록을 믿으면 백제의 노래가 되며
<영혼기병 라젠카>는 여러 층위의 갈등 구도를 갖고 있다. 우선 카라안(인간)과 아트만(돌연변이 종족)의 갈등이 전체 서사를 이끌고 있다. 카라안과 아트만은 서로의 생존 조건이 반대되는 이상 공존이 불가능한 적대적인 관계를 갖는다. 기획단계에서 이 둘의 관계는 선과 악의 이분법적인 구도가 아
서사 전략과 텍스트 읽기, 문학교육학. 제17호 (2005. 8), 110p
다음으로, 육관대사는 세상의 모든 일을 관통할 수 있는 도통한 중으로써 성진의 스승이다. 성진의 번뇌를 성진으로 하여금 직접 벗도록 하며 속세에 성진을 따라가 호승(胡僧)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제, 성진과 함께 남녀의 정욕을 탐
텍스트를 대상으로 삼는 국어과 교육 연구에서 그 논의의 출발점은 당연히 텍스트라는 용어 자체가 된다. 텍스트는 “구어 일 수도 있고 문어일 수도 있는 문장 상위 단위로서, 서로 관련되어 있는 한 문장 이상으로 된 문장들의 연속체”이다. 텍스트는 관점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Ⅰ. 서론
서술주체의 형성이 선험적인 주체나 심리학적인 환원을 통해서 설명 가능한 것이 아니라면 작가, 서술자의 위치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만일 언술이 제도적이며 사회적인 위치로부터 만들어진다면, 서술의 주체는 미학적이며 문학적인 영역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가? 그레마스의 이
서사구조를 통해 관습과 문화적 코드가 다른 각 나라의 관객들에게 거부감 없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져왔다.
지금까지 할리우드 영화 중 각종 범죄, 불의와 정의의 대결, 정의의 승리를 다룬 영화는 많았다. 그러나 이들 할리우드 영화의 대부분은 선 대 악, 우군 대 적군, 정의 대 불의, 문명 대 비문
I. 들어가는 말
‘게임’에 대한 기억.
우리팀의 말이 가야할 길을 머리 맞대고 고민했던 윷놀이.
학교를 마치고 어김없이 모였던 동네 놀이터에서의 고무줄 놀이와 피구.
친구와 나란히 앉아 게임팩을 꽂고 스틱을 움직이며 즐겼던 슈퍼마리오, 서커스, 남극탐험.
50원 동전을 넣고 건너편 이름 모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충격과 사회적 혼란에서 점차 벗어나 관점과 방법의 균형을 되찾게 된다. 김동리, 황순원과 같은 기성 문단의 작가들은 새로운 작품세계의 모색과 함께 작가적 변모를 꾀하였으며, 이들의 뒤를
만화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의 의의
인터넷 문화의 1세대로서, 인터넷 만화라는 장르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해도 과언이 아닌 만화가 ‘강풀’의 인터넷 만화 『26년』을 분석하는데 있어 본 조는 현대사회의 대중적 추세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만화’와 Fiction과 Fact를 결합하여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