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횡보 염상섭은 우리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가임에 분명하다.
그의 작품을 통해 보여지는, 세상을 바라보는 사실적이면서 차가운 시선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는가. 그를 진정한 소설가의 눈을 가진 근대적인 작가라 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의 삶과 작품을 통해 이런 의문점들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1. 신화사 설정의 가능성과 불가능성
본고를 기술함에 있어 전제적인 작업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사 검토가 애초에 성립되기 어렵다는 사실이 한편으로는 가볍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무겁게 느껴진다. 필자가 아는 한, 한국의 신화사에 대한 그간의 연구를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선행 작업이
우리가 인문주의를 교회와 나란히 설 수 있는 '새로운 정신적 매체'로 파악한다면, 마찬가지로 '새로운 정신적 매체'를 중세와 근세 사이의 독일 문학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주목할 만한 현상으로서 인문주의의 한 측면인 동시에 유럽의 '르네상스'와 결부시키지 않고서는 설명될 수 없는 하나
정지용「향수(鄕愁)」
「빈 밭에 밤바람소리 말을 달리고…」이것은 가요곡으로 널리 알려진 지용의 시「향수」가운데서도 특히 이름난 구절이다.「누가 바람을 보았는가」라는 크리스티너 로제티의 귀여운 시도 있지만 누구도 보지 못한 바람을 그것도 칠흑 같은 밤,빈 들판을 지나가는 겨울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