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1970년 동아일보사가 모집한 ‘여성동아 장편소설’에 「나목」이 당선됨으로써 뒤늦게 작품활동을 시작한 박완서는 우리 시대가 안고 있는 삶의 허구성을 날카롭게 파헤쳐 온 작가이다.
박완서는 여성문제의 심각성을 일찍부터 간파하고 있었으며 수많은 작품들 속에서 이 문제에 대한
영화의 매체적 특성
본 텍스트 분석을 영화로 한 것은 영화와 소설 텍스트와 차별되는 요소들을 동시에 다루
고 있다는 사실이 주된 이유이다. 대사를 통한 분석을 하기에 앞서 영화라는 매체가 가지는 특성이 무엇이며 앞으로 할 분석에서 대사만이 아닌 카메라 분석을 더불어 하는 이유를 제시한
적의 공습이 시작되고 염탐하는 벌레를 삼킨 캘시퍼가 정신을 잃는 바람에 소피와 가족들은 위험에 빠진다. 하지만 하울이 찾아와 보호해줌
소피는 하울을 구하기 위해 이사를 가려고 함. 그러다가 성을 무너트림
소피는 캘시퍼를 격려해 그나마 보존된 성으로 이동을 시도
황야의 마녀가 캘시
1) TV뉴스
텔레비전 뉴스의 기본 속성으로 객관성, 균형성, 중립성 등이 거론되고 있다. 언론이 차지하는 사회적 위치와 그것이 가져오는 사회적 영향력으로 인하여 그들이 어떠한 사건이나 주요 논제에 있어서 취하는 입장은 그것이 속한 사회를 전반에 걸쳐 심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다.
따
사실 야나기가와 (사시미요리사)는 청향관을 가지고 싶어했다.
그래서 류이치 (청향관의 아들)가 더욱 아편에 빠지도록 피해자(죽인 애)한테 아편을 공수 받았다.
그러나 아편 빚이 감당이 되지 않아서 야나기가와는 피해자와 거래를 한다.
그러나 꼼꼼한 피해자는 현금이 아닌 사금을 바지에 꾀어왔
3-2 천변 풍경의 줄거리
앞에서 말했듯이 <경성탐정록>은 짧은 5가지 단편으로 수록되어있어 그 중 가장 논리적이고 추리소설의 형식이 뚜렷한 네 번째, 천변풍경의 줄거리를 서술한다.
천변풍경 정리 - 어느 날 설홍주의 집으로 수표교 패거리의 ‘김두한’이라는 젊은 청년이 찾아온다. 이 청년은 자
도식에 빠져 그 인위성만을 강조하게 된다면 소설이 제공해 줄 수 있는 진실은 반감될 수밖에 없다. 이런 의미에서 작가가 ‘수필’이라는 이름을 명명한 것은 다름 아닌 실제 삶의 체엄과 진실 속에서 발현되는 삶의 진실성, 사실성과 관련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전적 성격의 이 소설은 성년이
Ⅰ . 서론
한국 근대소설은 1930년대 들어서면서 이광수, 김동인, 박종화, 현진건, 홍명희 등의 작가들에 의해 많은 역사소설이 창작되었다. 그런데 이들과 같은 시기에 많은 역사소설을 발표하였던 작가이면서도 이들의 뒤에 가려진 윤백남이 있다.
윤백남(1888~1954)은 소설뿐 아니라 1910년 이후 우리나
Ⅰ. 개요
근래에 와서 북한문학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한 가지 현상은 남한의 문학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북한문학에 대한 논의는 기본적으로 북한문학 내부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토대로 한 것이지만, 북한문학 내부에서도 동시대의 남한에서 북한문학에 대해 이
Ⅰ. 매체언어의 개념과 범주
최근의 국어교육이론이나 독서이론을 살펴보면, 읽기 대상에 대한 명명이 불명확하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대회’에서 발표된 논문들에서는 ‘독서물(독서자료)’, ‘정보’, ‘텍스트(하이퍼텍스트)’, ‘매체’ 같은 용어들이 전통적 의미의 ‘글’을 대신하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