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1910년대의 대중소설
조선시대에는 대중소설 대신 통속소설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이는 유교 경전이나 철학, 역사와 상대되는 개념으로 우리말로 된 이야기를 지칭하는 용어였다. 하지만 흥미에서 오는 대중소설의 감동적 효과를 인식하고 있어 근대 대중소설과도 일정부분 상통함을 알 수
2) 임화의 위상
임화는 1926년 카프에 입단하게 되었다. 이 시기의 카프의 문학은 사상적으로 투철하지도 않았고 일본의 프로예술운동의 선구 잡지인 『씨뿌리는 사람』에서 이론이나 작품을 이입한 것에 불과했으며 기술적 방면에 있어서도 극히 미완성적인 것이었다. 이러한 카프의 경향은 임화로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표 3> 『1박 2일』7명 출연진의 일반적인 캐릭터 속성
구 분
강호동
김C
이수근
은지원
MC몽
이승기
김종민
외 모
짧은머리/큰덩치/남성적임
마른체형/긴머리
작은키/평범한
헤어스타일
까만피부/동안형
독특한 패션
가장어린 외모
선한얼굴
캐릭터 속성
서사구조와 주제와의 긴밀한 상관성에 더욱 주목하고, 작중 인물들이 지닌 욕망의 특질과 그 지향점이 무엇인가에 대한 더욱 심도 깊은 논의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하여 작가의 창조와 재창조에 기반한 외적 미메시스를 넘어서, 텍스트 내에서 끊임없이 재창조되는 주제의식과 독자가 이를 수용하는
⑵ 이분법적 선악관
소설의 경우 대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중심으로 서사가 전개되는 것이 특징이다. <조웅전>의 경우에는 선으로 대표되는 조웅의 자아가 악인 이두병으로 대표되는 세계와의 대결과정을 중심 갈등으로 그리고 있다. 이러한 선악의 대결 구도는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로 사
대량발간을 끌어냈다고 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등장한 딱지본 대중소설은 이러한 근대적 출판물의 변화과정과 상업적 이익의 결합, 대중독자들의 취향의 변화 등을 아울러 대중문화의 변화양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강옥희, 「딱지본 대중소설의 형성과 전개」, 대중서사연구 제15호(2006. 6), pp.12-13
서사시로서, 대체로 2절4구의 대구 형식을 취하고 있다. 훈민정음으로 기록된 최초의 국문 서사시이다. 또, <용비어천가>는 악장의 변모 양상이 구체화 된 실례로 쓰이며 악장 문학의 대표작이라는 점에서 문학적 가치가 높다. 또한 당시의 국어 표기 형태를 알 수 있는 자료로서 국어학 연구에도 귀중한
유대민족에게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역사의식이라고 보며 유대교는 그들의 성경안에서 전개된 사건들 즉 정체성과 소명의식을 지닌 하나의 백성으로 만든 사건들에 대한 독특한 기억을 갖고 있는 민족의 종교라고 본다. 기독교인들 역시 역사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성경의 결정적 사건까지 거슬러
2. 한국의 전통 서사적 극작술
우리 전통극에 쓰이는 용어로 ‘마당’과 ‘거리’라는 것이 있다. 하나의 극은 몇 개의 마당으로 구성되고 마당 속에서는 이것을 이루(돕)는 거리가 존재한다. <꼭두각시놀음의 연구> 강성원,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86
각각의 나누어진 마당과 거리는 독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