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대사회는 ‘대중’의 사회이다. 개개인을 놓고 보면 전부 다른 사람임에 틀림없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비슷비슷한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 땅덩어리가 좁은 것도 큰 몫을 했다. 지리적으로 한나절이면 어디든지 갈수 있기 때문에,
1. 서론
이 글은 플라톤 이래의 문학이론 중 서사학(Narratology)이라는 범주를 통해 문학 작품과, 또한 그것을 가능케 하는 작가 또는 서술자와의 관계를 되짚어보고, 한 작품 내에서 서술자가 어떠어떠한 양상으로 드러나며, 서술자를 다양한 위치에 놓음으로써 작가가 작품 속에서 기대하는 효과를
▶들어가면서
1.“신화화”란?
※무의식적인 상징화, 특정한 대상을 목표와 동일시하는 태도 혹은 성향, 불안감의 투사
예) ‘여자라서 행복해요’(모 냉장고CF에서)~여자는 ‘집 안’의 공간에 한정된 존재임을 부각시키면서 한편으로 그런 냉장고를 사줄 수 있는 능력있는 남자에게 의존적인
현대 연극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 중 브레히트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연출가, 극작가로서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2. 서사이론의 역사
Narrative theory 혹은 Narratology라고 불리우는 ‘서사이론’ 혹은 ‘서사학’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그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사실 그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넓은 의미의 서사학, 즉 서사물의 구조, 서술의 요소, 그 결합의 법칙과 양태에 대한
1. 사이버리즘 문학?
사이버스페이스는 사이버네틱 기술로 만들어 낸 사이버네틱 스페이스인 반면 사이버 픽션은 결코 사이버네틱 기술로 써 낸 사이버네틱 픽션이 아니라, 단지 사이버네틱 스페이스를 배경으로 하는 픽션이란 사실이다. 여기서 정의하려는 사이버리즘 문학이란 용어 또한 사이버네
Ⅰ. 서론
시․공간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말 그대로 시간과 공간을 합쳐서 부르는 말이다. 현대에는 기술과 문명의 발달에 따라 시․공간의 개념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급속도로 가속화된 기술발달로 대중매체가 크게 발전했고 거기에 따른 가상공간이 생성되기에 이른 것이다. 이런 가상공
서론
한국의 고대 종교는 다른 것과는 다른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유일신을 믿는 종교와는 다르게 한국에서는 고유한 삼재三才사상에 의해 천신, 지신, 인신의 다신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농경민족들은 도움을 받고자 하는 힘에 능력을 부여해서 신격화했는데, 그것이 크게 천지
서사단락별로 분별해 본 결과, 도미설화에 비해 몽유도원도의 서사단락이 훨씬 풍성해졌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기록의 형식인 삼국사기와 현대의 소설형식의 차이에서 비롯되기도 하지만, 소설의 형식자체가 매우 정교하게 발전해 왔음을 알 수 있게 한다. 몽유도원도에는 도미설화에 없는 서사단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