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물화는 상징적인 의미와 교훈적인 의미가 있 다고 써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것에 우리들은 대체 어떤 상징적 의미, 교훈적 의 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인지에 대해 의문점을 품게 되었고, 한 장르로 잘 발전된 17세기네덜란드정물화에 대해 조사하기에 이르렀다.
■ 정물화의 개념
: (사전적개
정물화가 부유한 저택의 벽화로 그려지기도 했는데, 이것은 연회에 나올 음식물을 미리 제시함으로써 손님에 대한 주인의 정성어린 환대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정물화는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17세기에 이르러서야 정물화가 미술사에서 독립적인 회화
정물화가 부유한 저택의 벽화로 그려지기도 했는데, 이것은 연회에 나올 음식물을 미리 제시함으로써 손님에 대한 주인의 정성어린 환대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정물화는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17세기에 이르러서야 정물화가 미술사에서 독립적인 회화
소설 《진주 귀고리 소녀》를 시나리오 작가 올리비아 헤트리드가 각색한 것이다. 스칼렛 요한슨, 콜린 퍼스, 톰 윌킨슨, 콜린 머피가 출연한다. 영화의 제목은 네덜란드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가 그린 동명의 작품에서 따온 것이며, 베르메르의 그림처럼 영화에 밝은 색채 배합을 사용하였다.
17세기 중반 이탈리아 북부 및 북유럽에서는 카라바조 풍의 영향으로 강력한 명암 대비에 의한 서민적 사실주의가 나타났다.
서민적 사실주의 미술은 특히 자유로운 시민국가를 수립한 네덜란드에서 초상화, 풍속화, 풍경화, 정물화 등의 다양한 장르로 화려하게 꽃을 피웠다.
17세기 초 스페인에서
미술사학자들에게 덜 알려 지게 되었고 이는 그가 근 200년 동안 ‘무명의 화가’로서 묻혀 왔던 이유가 된다. 그러나 17세기 당시 크게 인정받지 못한 것과 비교하여 그가 죽고 난 후 18세기 내내 베르미어의 작품이 컬렉터들과 미술애호가들의 사랑을 받아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현재 우리가 베르
,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의 노동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가 되는 힘은 바로 종교적인 것이었을 것이라는 짐작을 하며, 여기서 그들은 일상을 지배하는 것에
네덜란드의 전통인 한결같이 밝고 세밀한 묘사보다 우선으로 생각했다. 이러한 예술적 이상은 이미 15세기에 얀 반 에이크가 달성했지만, 1660년에 헤라도트 도우와 프란스 반 미리스 같은 화가들에 의해 두 번째 전성기를 맞게 된다. 데뷔 초부터 베르메르는 현실을 더욱 세밀하게 묘사하려는 경향에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이곳의 경제는 처음에는 농업에 바탕을 두고 있었으며, 일찍부터 이곳에서 모직물이 생산되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12세기경에 플랑드르의 교역과 산업은 국제적으로 매우 중요해졌다. 영주의 장원을 중심으로 한 농업이 위기를 맞고 화폐 경제가 팽창하는 동시에, 도시들이 교역
세기에 그려진 베르메르의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이란 작품은 20세기에 들어와 트레이시 슈발리에라는 작가에 의해 소설로 출판 되었고, 또 다시 21세기에는 피버웨버 감독은 그 소설을 각색하여 영화로 만들어 내었다. 예술(베르메르의 Girl with Pearl Earring)이 시대를 거듭나며 예술(영화 Girl with Pearl Ear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