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미어가 당시의 삶과 연관된 실내 풍경을 그리고 있지만 그 풍경은 실제의 삶과 완전히 분리된 이어질 수 없는 다른 세계였던 것이다. 실내 풍경을 그리는 당시의 관습, 그에 따른 규칙과 고정관념 등은 화가의 삶을 작품과 분리시켜주는 기능을 했다. 베르미어작품 안의 ‘현실 세계’는 그림 안의
작품들의 창조의 바탕에는 기독교적 주제가 있었고 그러한 주제를 표현할 기회를 제공한 기독교라는 거대한 종교 집단의 지원이 있었다. 이렇듯 기독교는 서양 미술의 발전에 있어서 그 원동력을 제공한 힘의 원천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기독교란 종교 안에서 그리스도의 존재의 의미는 종교 그 자체
동시대에 바로크 미술을 발전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상이한 작품세계를 보여준다.
1. 플랑드르의 바로크
바로크 미술은 르네상스의 조화와 균형, 완결성에 대항하여 양감, 광채, 역동성에 호소하였듯 과격한 운동감과 극적인 효과가 특징이듯 이 시기의 풍경화는 매우 다양한 모습을 띤다.
의도 및 중요성
결혼이란?
웨딩드레스
중세의 웨딩드레스
전시의도
전시의도
중세와 오늘날의 웨딩드레스 사이의 비교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음
확실한 현대와 중세의 웨딩드레스 간의 비교를 통해, 중세 사람들의 삶과 문화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는 것이 전시의 의도이자
1.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일렉트라 컴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심리학자인 프로이트가 맨 처음 제작한 용어이다. 그 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남자아이가 3~5살 정도의 어린 나이에 이미 성적 욕구를 느끼기 시작하므로 성장하면서 어머니에 대한 강한 성적 집착과 욕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