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소설론] 원생몽유록
    1.작품 설명 2.작품의 이해 3.작품의 특징 4.몽유와 현실 그리고 작가 의식 5.몽유록과 몽자류의 차이 6.몽유록(夢遊錄) 7.원생몽유록의 사회적 배경 우리 소설사에서 초기에 나타난 소설들은 대체로 몽유에 의한 전개 방식을 택하고 있다. 《금오신화》의 작품들이 그렇고 이 그렇다. 이 몽유를 통해 작가는 현실적 욕구의 충족을 체험하고 사회 부조리와 모순을 비판한다. 환상적이고 낭만적인 가공의 세계에 사회 현실을 투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현실적 부조리와 모순을 자각하면서도 현실의 속박, 봉건적 사회 구조에서 벗어날 수 없는 시대적 한계를 암시하는 것이다. 이 작품에 나오는 인물들을 보아도 작가의 의도가 단종의 폐위와 죽음에 대한 슬프고도 분한 감정의 표출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봉건 왕조의 전 시대를 통하여 성군으로 추앙받는 요순우탕을 비난하는 발언이 나오는 것은 반유가적이고 반체제적인 작가의 면목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그러나 작가는 사회 비판이나 갈등 대립의 설정에 초점을 두지 않고, 작품의 분위기를 감상과 애한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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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전문학] <이춘풍전>의 인물에 나타난 사회상
    1.서론 - 1)세태소설이란 2)세태소설의 등장 배경 2.본론 - 1) 이춘풍전 내용감상 2) 이해하기 3) 의 인물에 나타난 사회상 3.결론 3) 의 인물에 나타난 사회상 역시 기생에게 매혹된 양반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는 세태 소설로 다락골에 사는 이춘풍이라는 양반 건달이 공연히 뽐내다가 기생에게 매혹되어 비참한 지경에 이르게 된 것을 아내가 구출해 주는 이야기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그 당시 사회상을 반영하는 전형적 인물로 구성되어 있다. 주인공 이춘풍은 헌칠한 풍채, 멀끔하고 미끈한 차림으로 기생 몇 명쯤은 문제가 아니다. 그리하여 부모가 물려준 돈은 물론 아내가 바느질을 하여 번 돈까지 모두 술과 여자와 노름으로 날려 버린다. 그것도 모자라 결국 호조(戶曹)에서 빌린 많은 돈을 기생과 어울리며 다 써버리고 만다. 이러한 춘풍에게는 선비가 지켜야 할 도리나 윤리 의식이라고는 없다. 다만 위선과 허세에 가득 찬 모습만 보일 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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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소설론] <사씨남정기> 가정 내적 갈등과 욕망의 시대적 의미
    Ⅰ 서론 Ⅱ 본론 1. 작자와 시대적 배경 2. 사씨와 교씨의 욕망과 시대적 의미 3. 《사씨남정기》가정 내적 갈등과 의미 1)갈등구조의 양상 2) 갈등구조의 두 유형 Ⅲ 결론시대적으로는 17세기라는 전환기적 국면 속에서 더욱 팽배해진 물질적 탐욕을 부조리한 현실의 근원으로 인식하였으며 작자 자신의 가치관이 봉건적 도덕성을 옹호하고자 하는 한계성을 지녔지만《사씨남정기》를 통해 물질적 탐욕에 매몰되어 있는 인간들을 징계함으로써 부조리한 현실을 타개하고 봉건 사대부로서 가질 수 있는 이상적인 사회상을 나름대로 추구했다. 또한 서포는 작품을 통해서 진실은 언젠가 드러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교훈을 주려 했으며 시대적 상황을 작가적 안목으로 형상화하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작가가 교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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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전문학] 유몽인과 『어우야담』
    1. 유몽인의 생애 2. 어우야담의 문학사적 의의 3. 『어우야담』의 형성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3) 문학적 배경 4. 『어우야담』속 작품 1) 인간적․사회적 윤리 중시 2) 모순된 세태․풍속 비판 3) 인간의 위선 풍자 5. 유몽인이 『어우야담』을 통해 말하고자 한 것『어우야담』에는 부정적인 면을 보다 강렬하게 드러내어 적극적인 풍자의 방법으로 교정의 목적을 이루는 이야기들이 있다. 풍자는 어리석음의 폭로, 사악함에 대한 징벌을 주축으로 하는 기지․조소․반어․냉소․욕설 등의 어조를 포괄하므로 문학의 어느 갈래에서나 작가가 전개하는 논의나 교훈이 선행하게 된다. 또한 인간 본성에 대한 풍자는 주관적 감정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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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문, 신화, 고려건국신화, 왕건] 고려 건국 신화 연구
    열심히 자료 조사 해서. 쓴겁니다. 고려 건국신화는 자료도 많지 않아 힘들었어요^^ 내용 충실하니까 많이 이용해 주세요 Ⅰ. 들어서며 __________________________ p. 1 Ⅱ. 고려건국신화 연구사 _________________ p. 2 Ⅲ. 고려세계 원문내용 ___________________ p. 5 Ⅳ. 고려건국신화의 구성 _________________ p. 12 Ⅴ.고려건국신화의 해석 및 특징 ____________ p. 17 Ⅵ. 고려건국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___________ p. 19 Ⅶ. 마치며 ___________________________ p. 23 ◆ 참고 문헌 ◆ ______________________ p. 24 설화(說話)의 세 가지 장르 중에 하나인 신화(神話)는, 신격(神格)을 중심으로 하는 설화로...
    졸업논문 고려건국신화 신화 국어국문 고려세계, 국문 신화 고려건국신화 왕건 고려 건국 신화 연구
  • [학사] [인문, 영토분쟁, 독도, 일본, 한국의 독도,] 일본내의 독도관련 사이트 실태조사와 이에 관한 고찰
    -목차- Ⅰ. 서론 1. 연구방법 및 목적 Ⅱ. 본론 제 1 장 독도에 대한 역사적 진실. 1. 독도에 대한 양측의 주장 (1) 한국의 주장 (2) 일본 측의 주장 2. 실효적 지배에 대한 분석 (국제법상의 선점이론을 중심으로) (1) 선점의 개념 및 선점의 기능 (2) 선점의 요건 (3) 국제법상 선점이론에 대한 일본의 부당성 (4) 실효적 지배와 관련된 국재 판례 (5) 선점과 실효적 지배를 통해 본 독도 제 2 장 . 독도의 명칭 변천사. 1. 우산도 2. 삼봉도(三峰島) 3. 자산도(子山島)
    독도 한국 일본 영토분쟁, 학사 인문 영토분쟁 독도 일본 한국의 독도 일본내의 독도관련 사이트 실태조
  • [졸업논문][영어영문] A Midsummer Night`s Dream 과 `Pyramus and Tisbe` (극중극을 중심으로)
    서론 본론 - 극중극을 중심으로 (1)A Midsummer Night`s Dream 과 “Pyramus and Tisbe” (2)환상과 실재의 혼동 결론 참고자료 A Midsummer Night's Dream 은 여러 종류의 서로 다른 플롯을 통해 상상과 현실의 상호 작용을 여러 형태로 보여 주는 작품이다. 많은 비평가들이 거론하고 있듯이 'Pyramus and Thisbe' 극중극이 전체극의 부분으로서 차지하는 주제적인 함축성 또한 중요한 의의를 지님은 말할 나위도 없지만, 도대체 Shakespeare가 무엇 때문에 서투른 소시민들의 극을 기획하고 연습하여 마침내 우스꽝스러운 상연에 이르기까지 극중극으로 발전시켰는가 하는 물음이 생긴다. 그런 의미에서 A Midsummer Night's Dream 극 전체에서 극중극인 'Pyramus and Thisbe'를 고찰해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본다. 메타드라마: 셰익스피어 희곡의 반연극적 분석 / 황계정 ...
    셰익스피어 한여름밤의 꿈, 졸업논문영어영문 A Midsummer Nights Dream 과 Py
  • [고전시가] 이옥(李鈺)에 대하여
    Ⅰ.서론 Ⅱ.본론 1. 인물과 생애 2. 사상적 기반 및 작품 3. 시대적 상황 4. 이옥의 문학론 -『이언(俚諺)』시론(詩論)의 특성 1) '개체성(個體性)과 표현의 사실성' 2) '남녀지정(男女之情)' 3) '이언(俚諺)'과 시어(詩語) 5.「俚諺」의 작품들 1) 2) 3) 4) Ⅲ.결론 Ⅱ.본론 1. 인물과 생애 朝鮮後期의 詩經論과 詩意識 ,金興圭, 高麗大學校民族文化硏究所, 1982 李鈺의 文學理論과 作品世界의 硏究, 金均泰, 創學社, 1986. 〈高敬植〉 이옥(李鈺, 1760영조∼1812순조)은 조선 후기의 문인이다. 자는 기상(其相), 호는 문무자(文無子)·매사(梅史)·매암(梅庵)·경금자(絅錦子)·화석자(花石子)·청화외사(靑華外史)·매화외사(梅花外史)·도화유수관주인(桃花流水館主人)이다. 본관은 미상이나 그의 《예림잡패(藝林雜佩)》에는 연안(延安)으로 되어 있고, 《해동시선(海東詩選)》에는 전주(全州)로 되어 있는데, 《전주이씨대동보(全州李氏大同譜)》에 있는 이옥이라는 인물과는 생물연대가 다르므로 동명이...
    이옥 이언 한시 고전시 아조, 고전시가 이옥李鈺에 대하여
  • [졸업] [한국전쟁] 한국전쟁형성의 이해
    1.서론 2.한국전쟁연구 학계의 두가지 흐름 2.1.전통주의적 견해 2.1.1.스탈린 주도설 2.1.2.중․소의 음모설 2.2.수정주의적 견해 2.2.1.수정주의자들의 논리 2.2.2.수정주의자들의 논리에 대한 비판 2.2.3.후기 수정주의 전개 양상 3.세가지 분석 수준에 의한 한국전쟁 형성의 이해 3.1.개인 수준 3.1.1.최고지휘부의 적개심 3.1.2.군사 지도자들의 오해․오인과 증오 3.2.국가․사회 수준 3.3.체제 수준 3.4.세가지 수준 분석에 대한 고찰 4.한국전쟁의 형성 4.1.미․소 점령기 38선 충돌 4.1.1.1945~1947년 4.1.2.1948년(남북갈등의 격화와 전환) 4.2.남북한의 적대
    한국전쟁 625전쟁 625 남북전쟁 한국전쟁의 원인, 졸업 한국전쟁 한국전쟁형성의 이해
  • [졸업] [문학] 나쓰메 소세키의 『런던탑』
    국문학과 졸업논문입니다. 1. 런던탑 소개 2. 작가 소개 - 개괄 - 소세키의 생애 3. 작품 분석 - 작품의 형식적 특징 - 작품 이해에 필수적인 것들 - 등장인물 - 화자의 장소 이동 및 줄거리 4. 확장 논의 - 소세키와 문명사적 문제 - 작품과 소세키의 개인사적 문제 5. 토론 주제 1. 런던탑 소개 소설 은 나쓰메 소세키가 영국에 국비 장학생으로 갔을 당시에 쓴 작품으로, 런던탑에 얽힌 영국의 역사를 상상과 공상으로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사소설적인 요소도 엿보여 그가 영국에 대해 혹은 그 시대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였는지 알 수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2. 작가 소개 ㆍ개괄 나쓰메 소세키 [夏目漱石(하목수석), 1867.1.5~1916.12.9] 일본의 소설가·영문학자. 본명 : 긴노스케 국적 : 일본 활동분야 : 문학 출생지 : 일본 도쿄 주요저서 《호토토기스(두견)》 《나는 고양이로소이다》(1905∼1906), 《우미인초》《도련님》《풀베개》《그...
    런던탑 나쓰메 소세키 런던 탑 독후감, 졸업 문학 나쓰메 소세키의 런던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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