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경제학] 우리는 중화민국을 어떻게 볼 것인가?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중화민국 [中華民國] 이란? (1) 자연적 측면 (2) 역사적 측면 (3) 정치적 측면 (4) 경제· 산업 측면 (5) 사회· 문화 측면 2. 쑨원과 중화민국의 성립 3. 한국과 중화민국의 공통점 4. 한국과 중화민국의 관계 5. 한국과 중국의 관계 (1)정치적인 측면 (2) 경제적 측면 (3)인적 측면 6. 양안관계 (1) 정치ㆍ경제적 측면 (2) 외교ㆍ군사적 측면 - 참고자료(로치청) Ⅲ결론 Ⅳ참고문헌우리나라가 중국과 수교한지도 어느덧 몇 년이 흘러가고 있다. 짧은 세월에도 불구하고 한 ․ 중 관계는 여러 방면에 걸쳐 비약적인 발
    중화민국이란? 쑨원과 중화민국의 성립 한국과 중화민국의 공통점 한국과 중화민, 정치경제학 우리는 중화민국을 어떻게 볼 것인가?
  • [학사] [사학 중국여성사] <졸업논문>20c 중국여성해방운동과 신여성
    머 리 말 1. 20C 여성해방운동의 배경 2. 추근(秋瑾)을 통해 살펴본 여성해방운동 3. 여성해방운동의 성과와 한계점 맺 음 말 참고자료 가부장제도는 남편이 가정에서 경제력에 기초한 권력을 행사하며, 여성은 남편의 경제력에 의존하면서 가사를 전담한다. 따라서 부부의 관계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동등한 성의 구조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력에 의한 불균등한 관계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남성이 사회와 국가의 영역을, 여성은 가정과 자녀의 영역을 담당하는 노동 분업에서도 여성은 자신의 독자적인 권한을 발휘하지 못했다. 삼종지도(三從之道)의 유교 윤리에 따라 최종적인 일은 남편이나 자식이 결정했기 때문이다. 또, 장자를 통해서만 가계계승이 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여성은 '아들' 생산이라는 생물학적 역할에 충실할 것을 요구받았다. 또한 청조시기 한족 통치계급이 만들어 낸 일종의 여성신체학대의 악습관인 전족은 여아의 발을 긴 끈으로 묶어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전족의 목...
    중국여성 여성해방운동 신여성 추근 중국여성지위, 학사 사학 중국여성사 졸업논문20c 중국여성해방운동과 신여성
  • [소논문] 마이너리티 리포트 소설과 영화 비교
    1. 서론 2. 본론 (1)소설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작품 소개 ① 작가 소개 ② 줄거리 ③ 서사구조 분석 (2)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소개 ① 감독 소개 ② 줄거리 (3) 등장인물 소개 (4) 소설과 영화의 비교 ① 작가와 감독의 의도 비교 ② 주제 비교 ③ 구성 ④ 등장인물 ⑤ 내용 (5) 영화의 성공요인 ① 외재적 요인 ② 내재적 요인 (6) 소설장르가 영화장르로 탈바꿈하면서 갖는 한계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리처드슨은 “영화는 겉으로 보기에 전례가 없는 예술처럼 보이지만, 사실 문학은 영화에 너무 많은 것을 기여했으며, 문학이야말로 가장 중요하고 으뜸가는 시각 예술이다.”라고 단언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단순하게 문학을 고급적인 장르로, 영화를 저급한 장르로 치부하고 문학의 우위성만을 주장하고 있을 수는 없다. 오히려 소설과 영화가 모두 서사 양식에 속한다고 보고, 서사론적 방법으로 두 장르의 차별성과 영향 관계를 따...
    마이너리티 리포트 소논문 비교, 소논문 마이너리티 리포트 소설과 영화 비교
  • [과학기술사] 과학기술사
    Ⅰ. 서론 Ⅱ. 본론  ⅰ. 서양 사회 과학의 발전   1. 발전 과정 1-1. 인간중심의 사고와 자연의 착취 : 근세 이전 1-2. 기계론적인 사고에 의한 정신과 물질, 주체와 객체의 분리 : 근세   2. 사회과학 발전의 배경  ⅱ. 한국의 사회과학   1. 한국 사회과학 발전의 연대기 1-2. 비판의 시기: 6,70년대 1-2. 과학의 시기: 80년대 중·후반 1-3. 대안모색의 시기: 1990년 이후 현재   2. 과거의 유교적 사상 Ⅲ. 결론  ⅱ. 한국의 사회과학   1. 한국 사회과학 발전의 연대기 1-2. 비판의 시기: 6,70년대 6,70년대 한국의 사회과학에 대해 생각해보니 우리 근대사에서 사
    과학기술사 사회 과학의 발전 사회과학 한국 사회과학 발전, 과학기술사 과학기술사
  • [인문] 김지하 시에 나타난 표현 기법과 투쟁의식
    Ⅰ. 들어가는 글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Ⅱ. 풍자로서의 「오적」과 「오행」 Ⅲ. 김지하 초기시에 나타난 투쟁의식 - 시집 󰡔타는 목마름으로󰡕 Ⅳ. 맺는 말30년 이상 시 창작 활동을 해온 김지하의 시가 가장 요긴했던 시기는 1970년대 초, 중반기일 것이다. 독재정권에서 민주주의가 실현되기 까지 김지하가 보탠 힘은 결코 만만한 것이 아니다. 1970년 「오적」사건으로 투옥된 후 투옥과 투쟁을 반복하며 쏟아낸 그의 시 속에는 유신시대의 민중의 저항의식이 그대로 스며들어 있다. 단형시에서 「대설」에 이르기까지 그가 끊임없이 집
    김지하 풍자 민주화운동, 인문 김지하 시에 나타난 표현 기법과 투쟁의식
  • [신소설] 이광수의 <무정>연구
    1. 들어가는 말-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2. 「무정」의 서사구조 3. 「무정」에 나타난 식민지성 4. 맺는말이광수는 1910년대부터 서구의 근대문화를 수용하여 소설과 논설 등을 통하여 민족계몽을 실천하여왔다. 그러다가 1930년대 말기에는 적극적으로 친일을 표방하고 나섬으로써 민족에 대한 신망을 져버렸다. 민족주의를 그의 삶과 문학의 최대 이상으로 삼았으면서도 일제강점 말기에 친일로 그 결과를 맺을 수밖에 없었던 이광수의 삶은 그 시대의 한국인의 이상과 현실의 극심한 괴리와 비극적 파탄의 한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이광수의 민족주의 및 문학비평에 관한 그간의 연구 성과를 개관하면 다음과 같다.
    이광수 무정 식민지, 신소설 이광수의 무정연구
  • [졸업] [영어영문학] 햄릿에 나타난 인물들의 비극적 삶
    [ 목 차 ] Ⅰ. 서론 ........................................................................................ 1 Ⅱ. 셰익스피어 비극 ..................................................................... 2 1. 셰익스피어 비극의 특징 .......................................................... 2 2. 복수 비극의 성격 .................................................................... 4 Ⅲ. Hamlet에 나타난 비극 ....................
    셰익스피어 햄릿 비극 영문학 희곡, 졸업 영어영문학 햄릿에 나타난 인물들의 비극적 삶
  • [독일명작] 파우스트 1부의 개괄적 설명
    파우스트 1장 개괄적 설명 전체적 분석 Analysis of Key Scenes Second Faust Lecture 전체적 분석 I. 파우스트는 시인 동시에 연극이다. A. 시상은 일정하지 않고 다양하게 리듬이 바뀌고 있고 어떤 부분은 산문형식으로 되어있다.(파우스트의 독백이나 많은 부분에서 볼 수 있다.) B. 극적인 요소들이 항상 일관성 있는 것은 아니다. 필요한 연극연출만이 있고 연극으로 보여지기 보다는 읽혀지기 위한 것이라고 보기가 쉽다. 희곡과는 달리 연극연출요소가 적어서 무대에 올려지는 파우스트도 각각 제작자에 따라서 그 분위기와 내용이 조금씩 다르다.
    파우스트 괴테 독일명작 독일, 독일명작 파우스트 1부의 개괄적 설명
  • [중국문화, 전족] 중국의 전족문화
    전족의 개념 전족의 순서와 방법 전족의 기원과 발전 전족의 원인 전족과 사회생활 천족운동 @ 전족이란? `3치 금련(金蓮)`이라 부르기도 하는 전족(纏足)은 중국에서 여자의 발을 인위적으로 작게 하기 위하여 여성의 발을 천으로 졸라매어 작고도 뾰족하게 변형시키는 풍습으로 중국 전통사회의 악습 가운데 하나이고 묶은 발도 가리킨다. @ 전족은 어떻게 하는가? 전족은 여자아이의 나이가 3~4살이 되면서부터 시작한다. 모두 네 과정을 거치는데 약 삼 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이건 눈물과 고통으로 얽힌 기나긴 시간이다. 고통이 제일 심한 시기는 발가락을 발바닥에 쭈그려 붙이는 두 번째와 세 번째 단계이다. 가만히 앉아 있어도 고통 때문에 몸부림친다. 만약 조심하지 않아 한
    중국 중국문화 전족 중국의성문화, 중국문화 전족 중국의 전족문화
  • [작가론, 임성한] 임성한작가 연구
    Ⅰ. 서론 Ⅰ-Ⅰ. 왜 임성한이어야 하는가? ‥‥‥‥‥‥‥‥‥‥‥‥‥‥‥‥ 2 Ⅰ-Ⅱ. 작가론 연구방향 ‥‥‥‥‥‥‥‥‥‥‥‥‥‥‥‥‥‥‥‥ 3 Ⅱ. 본론 Ⅱ-Ⅰ. 임성한 작가의 드라마 ‥‥‥‥‥‥‥‥‥‥‥‥‥‥‥‥‥ 3 Ⅱ-Ⅱ. 임성한 작가의 드라마 속 공통점 ‥‥‥‥‥‥‥‥‥‥‥‥ 7 Ⅱ-Ⅲ. 임성한 작가와 작품에 대한 비방과 진실 ‥‥‥‥‥‥‥‥ 10 Ⅲ. 수용자 분석 및 결론 Ⅲ-Ⅰ. 전문가의 평가 ‥‥‥‥‥‥‥‥‥‥‥‥‥‥‥‥‥‥‥‥ 13 Ⅲ-Ⅱ. 시청자의 평가 ‥‥‥‥‥‥‥‥‥‥‥‥‥‥‥‥‥‥‥‥ 14 Ⅲ-Ⅲ. 결론 ‥‥‥‥‥‥‥‥‥‥‥‥‥‥‥‥‥‥‥‥‥‥‥‥ 14 Ⅳ. 참고자료 ‥‥‥‥‥‥‥‥‥‥‥‥‥‥‥‥‥‥‥‥‥‥ 14 Ⅰ-Ⅰ. 왜 임성한이어야 하는가? 현재 방영중인 SBS ‘하늘이시여’ 의 작가인 임성한 작가는 ‘얼굴없는 작가’ 로 통한다. 그녀의 신상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고 언론매체를 꺼리는 것은 물론 제작발표회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또한 드라마 당담 PD와도 주로 ...
    임성한 보고또보고 하늘이시여 노희경, 작가론 임성한 임성한작가 연구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