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향가와처용가
    1. 향가의 명칭 2. 향가의 기원 및 계승 3. 향가의 전승형태-관계기록 4. 향가의 작자 5. 향가의 종류 6. 표현 기법 7. 향가의 형식상 특징 8. 향가의 내용상 특징 9. 향가의 쇠퇴원인 10.향가의 의의 11. 처용가 원문 12. 배경 설화 13. 시대배경과 해석 14. 새로운 관점 *향가란? -향가는 광의로는 중국시가에 대한 우리의 시가이고, 협의로는 향찰로 표기 또는 표현된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중엽까지의 우리말 시가의 장르를 말한다. 1. 향가의 명칭 -향가(鄕歌)란 본래 '우리의 노래'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라와 고려 초기에 불려진 노래 중, 향찰(鄕札,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 표기하는 방식)로 기록된 것을 말한다. 그러나 신라 시대의 시가는 향가라는 용어 외에도 문헌에는 도솔가, 사뇌가, 시내가, 사내악 등의 명칭을 보이기도 한다. ★향가(鄕歌)→‘고향의 노래’ 또는 ‘우리 고유의 노래’ 중국 시가의 상대적 개념으로서, 우리 나라 고유의...
    향가 처용가 국문학, 향가와처용가
  • [졸업] [국문과 졸업 논문] 규방가사 속의 여성상-국문과 졸업 논문
    Ⅰ.서론 Ⅱ. 본론 1. 유교사회 속의 규방가사 2. 규방 공간의 현실과 의미 3. 규방 공간 속 여성의식 Ⅳ. 결론 참고문헌 Ⅰ. 머리말 규방가사란 조선조 후기 이후 주로 영남지방 양반가의 부녀자들을 주된 향유층으로 하여 그들에 의해 창작되어 온 문학 양식으로, 본래의 특별한 명칭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명칭으로 일컬어진다. 그저 막연하게 ‘가’ 또는 그 보존 방법에 따른 명칭으로 ‘두루마리’라고 불려 졌을 뿐이나 ‘내방가사’, ‘규방가사’, ‘여류가사’라는 명칭으로 연구되었다. 이것은 대체로 창작이 이루어진 공간의 측면과 아울러 창작층과 관련하여 부여된 명칭이다. ‘규방가사’는 향유되는 장소의 상징적 의미가 붙여진 명칭이고 ‘내방가사’는 ‘외(外)’와 대립되는 용어로서 그 명칭을 붙인 것이며, ‘여류’라는 명칭은 남성 중심적 사고의 편향성에서 유래해 사용된 용어이다. 이렇듯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는 가운데 본 논문에서는 ‘규방가사’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로...
    규방가사 규방 유교 여성상 논문, 졸업 국문과 졸업 논문 규방가사 속의 여성상-국문과 졸업 논문
  • [호텔경영학] 아코르 그룹소개와 이비스호텔 소개 및 마케팅전략
    Contents 1. Accor Group 2. Brand Portfolio 3. 중저가 호텔의 특성 4. 이비스 호텔 소개 / 마케팅전략Accor Group 1967년 폴 듀브롤과 제랄 펠리송이 공동으로 노보텔을 창업 호텔과 서비스부문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그룹 Sofitel, Novotel, Mercure, Ibis, Formule.1 등 . . 브랜드 전략 다양한 등급에 따른 브랜드 체계 최고급 Sofitel 부터 초저가 Motel6 까지 동종 업계와의 철저한 차별화를 구축 정기적인 출장이나 서울 방문 등의 빈도가 높아, 출장에 소요되는 비용이 많은 기업을 표적으로 계약을 체결 기업의 직원들을 고정적으로 유치 기업측에서는 비용 감소라는 이점 서울방문이 잦아
    호텔 이비스호텔 아코르그룹 노보텔 중저가호텔, 호텔경영학 아코르 그룹소개와 이비스호텔 소개 및 마케팅전략
  • [졸업] [국문학] 홍사용 전기 시문학 연구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범위 2. 연구사 검토 Ⅱ. 문학형성의 요인 1. 외재적 요인 1) 동인지문학의 발전 2) 동인지《백조》 2. 내재적 요인 1) 성장배경과 생애 2) 문학관 Ⅲ. 식민지 시대의 좌절감 1. 유년회상의 퇴보적 공간 2. 낭만적 세계인식 3. 현실극복의 의지 Ⅳ. 민족적 현실 자각 1. 밝음과 어둠의 변증법 2. 유년회상을 통한 사회화 3. 민족주의 의식의 표현 Ⅴ. 결론 전기 시문학의 전
    백조 노작 왕이로소다 조선은 메나리 나라 시, 졸업 국문학 홍사용 전기 시문학 연구
  • [구어체와 문어체] 구어와 문어의 비교
    Ⅰ.서 론 Ⅱ. 구어와 문어의 특성과 비교 Ⅲ. 결 어 1. 들어가며 보통 구어와 문어는 언어전달 방법에 있어서 전달 매체에 따라 나뉘어진다. 인간의 입을 통해 직접 전달되어질 때를 구어라 하고 문자화된 형태로 전달되어질 때를 문어라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만으로 구어와 문어의 특성이 양분되는 것은 아니다. 구어에 주로 쓰이는 말을 구어체라 하고 문어에 주로 쓰이는 형태를 문어체라고 한다. 구어체와 문어체의 연구에 있어, 기존이론이 불충분하고 기존 이론도 실제 언어 사용을 토대로 한 것이라기보다는 연구자의 직관에 따라 이론적으로 서술된 것이라고 생각된다. 실제로 본인이 이 보고서를 제출하기 위해서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마땅한 단권서적이나 논문이 거의 전무한 것이 사실이 고영근(1989), 국어 형태론 연구, 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 고영근,남기심(1985), 표준 국어 문법론, 서울:탑출판사 김진우(1985), 언어, 서울:탑 출판사 차준경(1995), 한국어 파생어의 생산성에 대한 계량적 ...
    구어와문어 구어체 문어체 구어와문어비교, 구어체와 문어체 구어와 문어의 비교
  • [디지털문학이론] 디지털문학이론
    1.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문학의 변화 2.디지털, 하이퍼 텍스트, 인터넷 3.디지털 이론과 ‘해체론적’ 문학이론 4. 디지털 매체와 새로운 이야기 장르 5. 이론의 수용에 있어서 문제점 작금의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한 ‘디지털 시대’라는 단어는 이미 우리 삶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디지털 매체가 현대문학이론과 밀접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있다. 글은 기억 속으로 사라지는 말과 달리 보존성이 뛰어나며 멀리까지 전달되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인쇄물의 발달로 같은 문서를 수천 권 찍어낼 수 있게 되자 지식은 대중화되면서 동시에 균질화되었다. 수만 명이 지식을 같은 방식으로 점하게 된다는 사실은 지식의 객관화, 권위 등의 믿음을 낳는다. 근대의 세
    디지털문학 디지털매체 디지털매체와문학의변화, 디지털문학이론 디지털문학이론
  • [졸업] [인문학, 독어독문학] 문화혁명으로서의 68혁명
    저의 졸업논문입니다. 도용한 문장 하나도 없고, 주석도 달려있습니다. 정말 3개월동안 피땀흘려 쓴거라 공유하기 아까웠지만 자금난 압박으로 다른분들도 유용하게 이용하시라고 올립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68혁명과 신좌파 2 문화혁명으로서의 68혁명 1) 탈권위주의 2) 성의 해방 3) 새로운 주체성 4) 소수자에 대한 옹호 5) 상상력의 위대성 3 68혁명의 의미와 한계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968년을 정점으로 기존의 사회질서에 대한 거대한 저항의 움직임이 서구사회를 휩쓸었다. 이른바 68혁명으로 알려진 이 혁명은 전 세계를 뒤흔든 역사적 사건이었다. 68혁명은 4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서구인들에겐 지난 20세기의 가장 큰 역사적 사건들 중의 하나로 기억된다. 두 차례의 세계대전과 파시즘, 국제공산주의, 자본주의와 기술 혁명, 대중문화의 출현 등과 함께 68혁명은 서구에서 현재까지도 정치적, 문화적인 면에서 지속적인 ...
    68운동 68혁명 문화혁명 혁명, 졸업 인문학 독어독문학 문화혁명으로서의 68혁명
  • [중남미영화] [감상문]에비타
    1. First Lady 2. 죽은 듯 아니 죽은 (Don't cry for me) 3. 성녀와 악녀 사이 First Lady 에비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아마도 “First Lady”일 것이다. 보통 “First Lady”라고 하면 대통령의 영부인을 가장 먼저 떠올리기 마련이다. 그러나 내가 여기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First Lady”는 대통령의 영부인이 아닌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지 않고 최고의 자리에 올라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하는 그러한 여성상이다. 요즘 여성의 사회진출이 이전보다는 활성화 되었다고는 하나 아직 그 실정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이 모두가 인정하는 부분이다. 그것이 사회의 책임에도 있지만 개개인의 책임도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전부 그럴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는
    에비타 감상문 아르헨티나, 중남미영화 감상문에비타
  •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
    목차 서론 1. 노자의 도가 사상의 발전 2. 道 3. 無爲 4. 自然 5. 맺는말 道가 만물을 주재 하지 않는 다는 노자의 주장은 당시 사상계의 분위기를 고려할 때 혁명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국 고대에서는 하늘에 있는 帝또는 上帝가 이 세상을 지배 한다는 人格天 관념이 있었다. 이러한 관념에서 통치권 기원설이 만들어 졌다. 국가를 다스리는 통치자는 천명을 받았다는 것 이다. 그래서 국가를 다스리는 왕을 天子라 하였다, 천자는 하늘의 뜻에 따라 이 세상을 다스린다. 하늘의 뜻을 알아내기 위한 방법이 거북점(卜)과 시초점(筮)이고 이 일을 전담하는 사람이 巫와 祝이며 天子는 巫와 祝의 수령이다. 이와 같이 당시 통치자들이 통치권의 기원을 천에 두고 하늘의 뜻을 빙자하여 백성들을
    노자 장자 무위자연 노장사상,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
  • [시론, 에세이] 레포트(시론)- 공무원 열풍 이대로 괜찮은가
    공무원 열풍 -젊은이의 ‘꿈’만을 강요하는 것이 옳은가 이런 식지 않는 ‘공무원 열풍’에 대한 우려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공무원 준비를 하고 있다는 말을 들으면 ‘꿈보다는 밥줄을 택했구나...’, ‘젊은 사람들이 꿈도 없나...’, ‘마땅히 할 것이 없으니까 공무원이나 하지...’등의 생각을 많이들 하고 있는 실정이다. 꿈을 향한 도전과 열정보다는 안정적인 직장에 취직하기에 급급한 젊은이들을 규탄하는 목소리도 크다. 이들은 ‘젊은이들의 도전정신’이 약해지면 사회의 역동성 또한 떨어지고 편한 직장만 원하는 것은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하며, 안정적인 공직 사회를 추구하기보다 자신의 적성에 맞고 자신의 능력을 진정으로 발휘 할 수 있는 직장에 도전하라고 말한다.
    시론 에세이 공무원 공무원열풍, 시론 에세이 레포트시론- 공무원 열풍 이대로 괜찮은가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