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졸업] [역사] 역사 속 인물 재평가- 광해군과 인목대비
    사학과 졸업논문입니다. 1. 임진왜란, 그 혼란기의 광해군과 인목대비 2. 광해군과 인목대비 3. 광해군의 즉위와 계축옥사의 시작 4. 계축옥사와 영창대군의 폐서인, 인목대비의 폐모논의 5. 영창대군의 죽음 6. 인조반정과 광해군의 폐위 7. 광해군과 인목대비의 관계에 대한 평가 2. 광해군과 인목대비 (1) 광해군 1575(선조8)~1641(인조19) 조선 제15대왕. 재위 1608~1623. 이름은 혼(琿). 선조의 둘째아들이며 어머니는 공빈 김씨이다. 광해군의 비는 판윤 유자신의 딸이다. 의인왕후 박씨에세서 소생이 없자, 공빈 김씨 소생의 제1왕자 임해군 진을 세자로 삼으려 하였으나 광패(狂悖)하다고 하여 보류하고, 1592년(선조25)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피난지 평양에서 서둘러 세자의 책봉되었다. 선조와 함께 의주로 가는 길에 영변에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분조(分朝)를 위한 국사(國事)권섭(權攝)의 권한을 위임받았다. 그 뒤 7개월 동안 강원, 함경도등지에서 의병모집 등 분조활동을 하다...
    사학과 졸업논문 광해군 인목대비 역사 평가, 졸업 역사 역사 속 인물 재평가- 광해군과 인목대비
  • [학사] [아랍어] 현대사회에서의 아랍어의 역할
    서론 본론 1. 종교어로서의 아랍어 2. 국제사회에서의 아랍어 3. 방송에서의 아랍어 4. 한국에서의 아랍어 결론 「수년전 21세기를 맞아 인류의 역사를 기록할 타임캡슐이 영국에서 제작된 일이 있었다. 이때 인류의 역사를 기록할 언어로 4개의 언어가 선정되었는데, 그것은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그리고 아랍어였다. 영어는 자타가 공인하는 국제 공용어이며 중국어는 10억이 넘는 엄청난 인구가 사용하고 있고, 스페인어는 중, 남미와 미주 지역의 광범위한 지역에서 사용되어 선정되었다 치더라도 아랍어가 선정되었다는 것은 약간 의외일 수 있다. 그러나 아랍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나라가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집트를 비롯하여 약 20여 개국에 달하고 그 사용 인구수가 2억 8천만을 넘으며, 전세계인구의
    아랍어 이슬람언어 이슬람 언어 아랍, 학사 아랍어 현대사회에서의 아랍어의 역할
  • [졸업논문][일본학] 일본의 젊은이족에 관하여
    서론 본론 1) 족(族)의 정의 2) 전후 일본의 젊은이족 1. 태양족 2. 카미나리족 3. 록뽕기족 4. 하라주쿠족 5. 히피족 6. 폭주족 7. 타케노코족 3) 젊은이족의 발생원인 및 성장배경 4) 족(族)의 명칭의 변경 결론 서론 본고에서는 전후 일본사회에서 발생한 다양한 젊은이족의 특징과 발생배경 및 쇠퇴이유를 당시의 일본사회상황과 견주어 고찰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젊은이족이 몇 개인가 있었고 당시 언론 등을 통해 소개가 되고 난 뒤 세간으로부터 주목을 끌었던 적이 있었다. 특히 폭주족 같은 족은 한참 문제가 되었으며 지금도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는 족(族) 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폭주족을 뉴스에서 다루면서 일본에서
    젊은이 젊은이족 일본사회 일본 http 족 전후 폭주족 하라주쿠, 졸업논문일본학 일본의 젊은이족에 관하여
  • [졸업논문] 한국 고대 샤머니즘의 기복신앙적 특성 연구
    目次 Ⅰ. 머리말 Ⅱ. 샤머니즘의 개념 1. 기원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 2. 샤머니즘의 정의와 본질 Ⅲ. 고대 건국신화에 나타난 샤머니즘 1. 단군신화 2. 고주몽신화 ⅰ) 부여의 동명신앙 ⅱ) 고구려 동맹과 동명신앙 ⅲ) 요동성의 주몽사 ⅳ) 小結 Ⅳ. 타 종교와 현세주의적 샤머니즘의 융합 1. 불교, 도교, 유교와 샤머니즘 2. 근대 기독교의 수용과 샤머니즘 3. 小結 Ⅴ. 맺음말 ※ 참고문헌 Ⅰ. 머리말 중국으로부터 유교, 불교, 도교가 유입되기 전, 한국의 종교적 바탕을 이루고 있었던 것은 샤머니즘이라고 할 수 있겠다. 샤머니즘은 한국 뿐 아닌 시베리아를 중심으로 몽
    샤머니즘 한국 신화 무교 신앙 고구려 종교 도교 대한, 졸업논문 한국 고대 샤머니즘의 기복신앙적 특성 연구
  • [졸업논문][일본학] 일본 해군의 중심인 이지스 함에 대한 고찰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이지스 함에 대해 (1). 개발배경, 의미, 유래 (2). 주요 특징, 능력 (3). 무기체계 및 주요 장비 2. 이지스 함의 역할(8․8 함대를 중심으로) 3. 우리나라의 해상전력과 비교 4. 우리나라 이지스 함의 소개 III. 결론 I. 서론 최근 들어 일본은 과거부터 지속되어 온 방위력 증강계획에 따라 착실하게 군사강국의 길을 가고 있다. 가장 크게 눈에 띄는 것으로는 조기경보기 도입, 이지스 함의 운용, 항공모함 건조, 공중급유기 도입 등에 관련된 것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한 부자나라 일본은 각종 고가의 무기와 장비들을 사들이고 있다. 또한 수준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첨단
    미사일 이지스 레이더 시스템 발사 토마호크 미사 표적 잠수함, 졸업논문일본학 일본 해군의 중심인 이지스 함에 대한 고찰
  • [졸업논문][일본학] 동남아시아에 대한 전후배상을 통해 본 일본외교의 흐름
    목차 Ⅰ. 서론 Ⅱ. 전후배상 정책의 성립과정 1. 개괄 2. 배상정책의 형성 : 수동적 외교의 시작 3. 배상정책의 전환 : 냉전시대의 개막과 배상정책 4. 대일(對日)강화조약의 체결 : 능동적 움직임의 시작 Ⅲ. 동남아시아 각국에 대한 배상 1. 개괄 2. 동남아시아 각국과의 배상협정 Ⅳ. 결론 Ⅰ. 서론 본 논문은 패전 후, 일본의 동남아시아에 대한 전후배상을 통해 일본외교의 특징의 변화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변화란, 수동적 외교에서 능동적 외교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전부터 일본의 외교를 수동적, 소극적 외교로 보는 견해가 있어왔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칼더(Calder 1988)는 일
    배상 일본 배상정책 미국 조약 대한 정책 필리핀 극동위원회 이등신재, 졸업논문일본학 동남아시아에 대한 전후배상을 통해 본 일본외교의 흐름
  • [졸업논문][일본학] 일본 시부야계 음악에 관한 고찰
    목차 서론 본론 1) 인디 음악이란 무엇인가 2) 시부야계란 무엇인가 3) 시부야계 음악의 특징 4) 시부야계 음악의 대표적인 뮤지션들 소개 - 코넬리우스(Cornelius) - 피치카토 화이브(Pizzicato Five) - 토와 테이(TowaTei-정동화) - 시보마토(Cibo matto) - 판타스틱 플라스틱 머신(Fantastic Plastic Machine-FPM) - 몬도 그로소(Mondo Grosso) 5) 시부야계의 종말 6) 해외로 진출한 시부야계 7) 네오 시부야계의 등장 8) 우리나라에서의 시부야계 음악과 그 영향 -캐스커(Casker) -클래지콰이(Clazziquai) 9) 국내 일렉트로닉
    시부야계 음악 시부 야계 일본 뮤지션 사운드 년대 인디 년, 졸업논문일본학 일본 시부야계 음악에 관한 고찰
  • [졸업논문][일본학] 도요타 자동차가 일본경제에 미친 영향
    목차 Ⅰ. 서론 Ⅱ. 일본형 생산시스템의 확립 ① JIT 와 자동화(自働化) ② 변화하는 생산시스템 ③ 하청시스템 ④ 덴소 Ⅲ. 도요타 기업문화의 특징 ① 경영자와 인재육성 ② 종신고용 ③ 노사관계 ④ 도요타 스타일의 인재육성과 조직개편 Ⅳ. 결론 Ⅰ.서론 본 논문은 근대 이후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발전해 온 도요타 자동차가 현제에 이르기 까지 일본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기업문화를 중심으로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동차 산업은 매우 역동적이고 경쟁이 치열한 분야로서 국가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클 뿐만 아니라 개인들에게까지 생활의 영향을 미치고 큰 관심을 가지는 아주 영향력 있는 산업이다. 또한 자동차 산업은 종합산업의 대표적인 예로서 철강 산업, 재료산업, 생산기술, 도장 산업, 물류산업, 유류산업, 보험 산업, 수출산업, 건설 산업, 금융 산업 등 국가 산업의 대부분에 영향을 크게 미치...
    도요타 자동차 도요타의 부품 생산 시스템 일본 덴소 부품업체 생산시스템, 졸업논문일본학 도요타 자동차가 일본경제에 미친 영향
  • [중국고전] 중국고전의 이해 (공자논어지문-온고지신)
    중국고전의 이해 배움이란? -온고지신(溫故知新) 배움이란? -온고지신(溫故知新): 옛 것을 잘 익히고 새로운 것을 배운다 배움의 또 다른 뜻 하나 인간이 삶을 유지하는데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고 싶으면 배우려는 학습에의 열의가 있어야 한다. 배움은 사람을 나날이 새롭게 하고 노력을 거듭하면 선함의 극치[至善]에 이를 것이다. 공자의 일생은 열심히 배움을 실천한 분이고 동시에 역시 배우려는 열의를 가진 사람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었다. 사실 “도와주었다”라는 표현은 논어의 학문과 관련된 부분을 읽으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공자가 이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안회는 결코 나에게 도움을 받은 것이 아니다. 그는 나의 말 어느 하나에도 그대로 따라 했기 때문이
    논어 공자 중국고전 행정학 온고지신, 중국고전 중국고전의 이해 공자논어지문-온고지신
  • [국어 국문학 현대문학] 한국인의 정체성
    최선을 다해 만든 논문입니다. 1. 서론 2. 본론 (1) 한국의, 한국인의 근대 정의 (2) 한(恨) 아니면 신명 (3) 정(情) (4) 아리랑 (5) 한글 3. 결론 한국인의 정체성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한국인을 대표할만한 명제를 제시해 정체성을 설명해 보고자 했다. 먼저 한(恨)이라는 영역에서는 그것이 가지는 역사적인 한계를 제시 하면서 우리의 일부분이기는 하지만 현재 통용되는 한이라는 속성만으로 정의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고 본다. 또한 한의 속성으로 네 가지를 규명하였는데 원(怨), 탄(嘆), 정(情), 그리고 원(願)이 그것이다. 이는 한에 대한 속성을 슬픔의 것으로 매도 하려는 자세를 경계함은 물론 이것은 다른 한국적 속성과 마찬가지로 흥으로서의 자세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다음으로 정(情)에서는 정이라는 것의 개념을 먼저 잡고 나서 그것이 어떻게 한국적인 것인지 설명하였다. 즉 정이라는 것은 유교의 인과 맞닿은 개념으로 우리가 유교 국가였음을 나타내는 개념이라는 ...
    한국인의 정체성 정체성 한 신명 한글 아리랑, 국어 국문학 현대문학 한국인의 정체성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