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1993년 처음 발표된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은 기존의 인터넷에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현재와 같은 인터넷의 형태를 만들었다.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난 지금, 통신망에 연결된 거의 모든 개인용 컴퓨터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인터넷의
1. 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
(1) 판소리란 무엇인가
① 판소리의 개념과 형성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鼓手)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노래) · 아니리(말) · 너름새(몸짓)를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구비서사 문학이다.
판소리의 형성 시기는 대개 18세기
1. 인터넷 소설의 개념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PC통신과 인터넷이 생활화하면서 나타난 새로운 소설 양식이다. 미국과 유럽에서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된 하이퍼픽션과 팬픽션의 한 형식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하이퍼픽션은 영화·소설의 재미와 예술성을 모두 포괄하면서 그래픽·사진·애니메
하이퍼픽션(Hyper Fiction) - 인터넷의 출현으로 가능해진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소설로 비선형적인 내러티브를 가진 하이퍼텍스트의 대표적인 예이다. (* 하이퍼텍스트 - 통신문학의 발전적인 형태로서 개인적인 블록집이나 어휘집을 전자적으로 연결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키워드나 수용자의 요구에
하이퍼픽션과 팬픽션의 한 형식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하이퍼픽션은 영화소설의 재미와 예술성을 모두 포괄하면서 그래픽사진애니메이션음향음악을 수시로 사용하는 컴퓨터 소설을 일컫는다. 또 팬픽션은 만화소설영화 등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는 작품을 대상으로 팬들이
하이퍼픽션과 팬픽션의 형태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하이퍼픽션이란 영화·소설의 재미와 예술성을 모두 포괄하면서 그래픽·사진·애니메이션·음향·음악을 수시로 사용하는 컴퓨터 소설을 일컫는다. 또 팬픽션은 만화·소설·영화 등 장르에 상관없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는 작품을 대상으로 팬들
하이퍼픽션 영화·소설의 재미와 예술성을 모두 포괄하면서 그래픽·사진·애니메이션·음향·음악을 수시로 사용하는 컴퓨터 소설
과 팬픽션 만화·소설·영화 등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는 작품을 대상으로 팬들이 마음대로 재창작한 작품. 인터넷 소설은 원래 팬픽(fanfic·팬들이
소설은 크게 인터넷을 통해 연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발표된 소설을 총칭하는 말이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PC통신과 인터넷이 생활화하면서 나타난 새로운 소설 양식이다. 처음 미국과 유럽에서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된 하이퍼픽션과 팬 픽션(fan-fiction)의 한 형식으로 자리 잡기시작하였다.
하이퍼픽션(이하 인터넷소설)속의 소재나 캐릭터는 사이버 상에서 검증이 이루어진 상태여서 아이템을 개발하는데 드는 비용이 절감된다는 점에 있어서도 그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요소가 되었다. 인터넷소설영화가 흥행을 일구어냄으로서 사회에 많은 반향을 일으켰고, 타 영화사들도 인터넷소
하이퍼픽션(hyper-fiction)’이 그것임
- 하이퍼픽션은 메타픽션과 마찬가지로 독립되고 완결된 이야기 세계의 창조와 이를 서술한다는 소설의 본질적 측면을 거부하는 소설형태임
3. 서정과 서사와 극
1) 세 장르
① 전통적으로 문학 장르는 크게 서정(lyric), 서사 (epic), 극으로 나눔
② 오늘날의 장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