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의 생산활동의 일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공간 내에서 팬들은 끊임없이 텍스트를 비판하고 해석하며 그 결과물을 생산해낸다. 또한 기존 텍스트를 바탕으로 팬픽션이나 그림 등 생산물을 창조해내고 이러한 활동성이 오프라인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의 특징은 팬 활동으로
인터넷소설은 하이퍼픽션과 팬픽션을 모두 아우르면서도, 소설로 한정된다는 점에서 다르다. 또 인터넷소설이 책으로 출판되더라도 처음에 소설을 연재하거나 발표하는 공간이 신문과 같은 지면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공표된 뒤 출판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소설과도 구분된다. 따라서 인터넷소설은
인터넷 소설은 말 그대로 인터넷 상에서 생산되고 유포되는 소설인데 반드시 인터넷을 통해 연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발표된 소설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하이퍼픽션 영화·소설의 재미와 예술성을 모두 포괄하면서 그래픽·사진·애니메이션·음향·음악을 수시로 사용하는 컴퓨터 소설
과 팬픽션 만
픽션을 구성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그로 인해 수준에도 못 미치는 많은 팬픽션이 인터넷 공간에 떠돌아다닐 수 있고, 또 아무리 좋은 팬픽션이라 하더라도 결국은 비틀기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창작과는 구별해야
개념을 가능케 한 것이 인터
넷 방송에서 가장 큰 특징인 스트리밍 기술이다. 인터넷 방송은 VOD(Video on Demand)는 디지털화된 동영상이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보관되어 있다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실시간 스트리
밍 되는 것으로 기존방송과의 가장 큰 차별성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쌍방향성 방송 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