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
1) 불완전한 세계
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
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
③ 언어의 불완전성
-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
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
1) 불완전한 세계
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
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
③ 언어의 불완전성
-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
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
1) 불완전한 세계
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
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
③ 언어의 불완전성
-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
제2장 염상섭 만세전
1. 개인의 발견과 관찰과 고백의 서사
1) 만세전, ‘구더기가 들끓는 묘지’로 가는 길
①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임
② 귀국의 여로에 따라 주인공의 객관적이고 충실한 관찰과 내면 고백 내용이 서술되고 당대 현실의 본질적인 문제점
제1장 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
1. 소설의 개념
1) 개념
① 소설은 내용이나 형식 면에서 공통점을 찾기 쉽지 않은 한국의 전통 서사물에서 동시대의 다양한 실헌적인 서사물까지 아울러 지칭하는 의미로 쓰임
② 소설에는 허구성을 강조하는 픽션, 중세의 특별한 이야기 장르를 가리키는 로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