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
1) 불완전한 세계
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
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
③ 언어의 불완전성
-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
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
1) 불완전한 세계
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
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
③ 언어의 불완전성
-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
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
1) 불완전한 세계
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
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
③ 언어의 불완전성
-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
제3장 최서해 탈출기
1. 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
1) 최서해의 생애
① 서해 최학송은 함경북도 성진 출신으로 서해라는 호도 어릴 적부터 좋아했던 새벽 바다에서 유래함
② 부친에게 배운 한문 실력이 뛰어났고, 어린 시절부터 대단한 독서광이자 문학 소년이었음
③ 최남선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
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
1. 소설의 개념
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
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
④ 소설의 본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