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
1) 불완전한 세계
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
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
③ 언어의 불완전성
-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
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
1) 불완전한 세계
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
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
③ 언어의 불완전성
-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
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
1) 불완전한 세계
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
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
③ 언어의 불완전성
-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
제2장 염상섭 만세전
1. 개인의 발견과 관찰과 고백의 서사
1) 만세전, ‘구더기가 들끓는 묘지’로 가는 길
①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임
② 귀국의 여로에 따라 주인공의 객관적이고 충실한 관찰과 내면 고백 내용이 서술되고 당대 현실의 본질적인 문제점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
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
③ 오늘날의 장르 체계가 아니라 당시의 장르체계, 당시의 소설사적 맥락에서 보는 것이 정당함
3)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
① 인물과 환경(핵심적인 요소)
-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