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월의식이 문학에 반영하게 된 사회역사적 요인을 살펴보면 신분간의 모순과 대립을 들 수 있다. 나려시대의 육두품 계층 문인들은 정치적으로 불안정하고 새로운 시대로의 역사전환기의 시대 속에서 전기소설을 통해 생의 형식과 의미에 대한 가치론적 모색을 해나갔다. 육두품은 신분제적 제약으
초월적 기농
선택적 기능을 지닌 의식과 전체성을 지향하는 무의식은 상징 형성이라는 과정을 통해 합일을 이루게 된다. 상징을 통해서 비로소 의식과 무의식은 대칭하는 극이 합일되며 이를 자기원형의 초월적 기능이라고 말한다.
초월적 기능은 대극들 간의 긴장과 갈등이 고조될 때 꿈과 영상으
초월 주의
초절주의(超絶主義)라고도 한다. 1830년대부터 본격화된 산업혁명과 서진운동(西進運動)을 배경으로 근대국가로 발돋움하는 미국의 전환기를 토양으로 해서 무한한 세계에의 동경을 웅변으로 훌륭히 정착시켰다.
36년 R.W.에머슨이 《자연론(自然論)》을 출간하여 새로운 시대의 신념으
2. 초월의 문제성
하이데거는 『존재와 시간』에서 초월의 문제를 다음과 같이 파악하고 있다. "초월의 문제"는 어떻게 한 주체가 [자신의] 밖으로 나가 한 객체에 이르는가 ― 이때에 객체의 총체성이 세계의 이념과 동일시된다 ― 하는 물음이 될 수 없다. 물어야 할 것은 이것이다. 존재자가 세계
I. 성역할 초월
성역할 정체감(gender role identity)이란 각 개인이 행동으로 나타내는 남상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의 정도와 형태로서 남성적, 여성적, 양성적 그리고 미분화의 네 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전생애적 접근방법에 의하면, 개인의 성역할 정체감은 다음과 같은 세 개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