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초월의 문제성
하이데거는 『존재와 시간』에서 초월의 문제를 다음과 같이 파악하고 있다. "초월의 문제"는 어떻게 한 주체가 [자신의] 밖으로 나가 한 객체에 이르는가 ― 이때에 객체의 총체성이 세계의 이념과 동일시된다 ― 하는 물음이 될 수 없다. 물어야 할 것은 이것이다. 존재자가 세계
하이데거는 경험과 주변 세계와의 상호 작용 없이는 우리의 존재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후기 현대 철학의 특징은 인간의 마음과 개인의 주관적 경험이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역할을 분명히 강조합니다.
이 자료는 후기 현대철학자들의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
문제≫(1929) 그리고 강의록인 ≪형이상학 입문≫(1935) 등이 그러한 저술들에 속한다. 하이데거의 주저인 ≪존재와 시간≫(1927)에서 이미 '존재의 문제'가 물어지고 있다면, 보다 정확히 말해 "존재의 의미"에 대한 문제가 물어지고 있다면, 이러한 문제는 형이상학적 사유 전통에서부터 유래된 것이다. 하
후 인간의 존재를 다시 정의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하나 둘 씩 생겨나게 되었으며, 지금도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서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이데거는 20세기 초에 이미 새로운 인간 이해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추구한다. 하이데거는 그의 주저서인『존재와 시간』에서 개별 존재자가 아닌...
하이데거가 이성을 통해 인간을 파악하려 하는 근대 형이상학을 비판함으로써 자신의 논의를 시작하고 있는데 비해 하버마스는 계몽주의 프로젝트를 다시 세우려는 시도에서 자신의 고민을 심화시키고 있다. 하이데거는 개별 존재자가 아닌 존재 자체를 문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당시 사회의 혼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