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제야>는 1922년 『개벽』지에 발표된 염상섭의 단편소설로 <표본실의 청개구리(1921)>, <암야(1922>와 함께 3대 초기 단편소설로 꼽히는 작품이다. 중편 길이의 이 단편 소설은 유서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자유연애와 강제결혼이라는 두 대척점을 주제로 삼고 있는 서간체 소설이다. 연애편지, 혹
제야’와 ‘전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표본실의 청개구리
1921년『開闢』誌 8월호부터 10월호까지에 게재된 단편소설이다. 작가 염상섭의 처녀작으로 많은 이에게 두루 읽혔으며, 발표되면서 ‘문단의 반응이 컸던 문제작’, ‘자연주의의 대표적 작품’이라는 닉네임이 붙고, 또 지금
Ⅰ. 서 론
염상섭은 근대적인 시각으로 「표본실의 청개구리」, ■■삼대■■등의 작품을 남긴 우리 문학과 삶을 같이한 작가다. 장편과 단편, 평론 등을 합쳐 500여 편의 작품을 남겼으며, 김동인의 ‘예술을 위한 예술’과 달리 ‘인생을 위한 예술’을, 카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과는 달리
1. 사소설(私小說)의 근대적 의미
동아시아 근대문학의 경우 근대문학의 형성기에 등장한 사소설은 장르의식에서 드러나는 문제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시기적으로 일정한 의의를 차지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그러나 문학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일본의 경우 문학사의 한 획을 그을만큼 중요한 비중
이 작품에서 먼저 눈에 뜨이는 것은 어휘의 적절한 병치를 통한 의미의 확대와 형태적인 안정감이다. 각 부분에서 선택되고 있는 단어들은 정연한 대립과 반복으로 발전하고, 그것은 이 시의 4음보 기층의 율격과 어울려 작품의 구조를 한층 공고하게 한다. 미시적으로는 행과 연의 내부에서도 ‘밤’
第一夜
여자의 병명?
여자의 병명은 폐결핵이라는 말도 있다. 나츠메 소세키의 큰 형과 둘째 형, 그리고 그의 친구 마사오카 시키는 폐결핵으로 죽었는데. 그러한 점이 작품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확실히 당시 폐결핵을 불치병이였고, 제 1야의 여자의 모습은 피부가 희고 얼굴이 갸
비가 오던 2008년 7월 14일, 제야는 방과 후 이어폰으로 노래를 들으며 동생 '제니'와 사촌 '승호'와 함께 버려진 컨테이너로 향한다. 제니와 승호가 오기를 기다리던 제야는 뜻밖에 같은 동네에 살며 항상 다정하고 친절했던 당숙을 만나게 되고, 당숙은 그곳에서 갑자기 변하며 제야를 성폭행한다. 그날
제야」(1922년 개벽 2월호)를 냈고, 이어 1923년 「신가정」지에 중편 「묘지」를 실었는데, 이 작품은 훗날 단행본으로 발간할 때 「만세전」이라 개칭하였다. 그리고 그는 소설 외에 <개성과 예술>, <지상선을 위하여> 등의 평론을 발표하여 한국 최초로 자연주의 문학을 소개하였다. 이후 그는 1925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