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암울한 분위기에 휩쓸려 있는 소지식인의 자기 비판적 성찰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두 10장으로 되어 있는 표본실은 서술상 시간과 공간의 혼란이 심하다. 1, 2장이 대체로 그러했듯 그에 시간적으로 3장부터 5장까지는 사건의 진행에 따라 서술이 전개된다. 사건과 서술이 함께 ‘가는
.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제야」,「해바라기」,「만
단편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의 '빈처',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은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
혁명, 그리고 독립협회의 국권·민권 운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는 과거 이 운동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민족 운동을 일으키려 했다. 그가 원했던 민족운동은 이상과 계획을 철저히 이해하는 단체를 만드는 것과, 정치적 색채를 띠지 않는 도덕적 개조를 행하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
소설을 동아일보에 연재하며 몇 안되는 돈을 받는 작가의 대열에 서게 된다. 내용을 살펴보면 호색한 백우영과 진실한 이영철, 방랑자 김선용이 등장하고 이 사이에 여자 2명이 얽히는 구조이다. 혜숙은 이영철의 배다른 여동생으로 김선용을 좋아하지만 백우영에게 정조를 빼앗기고 그의 아내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