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 달리 현장에서 살아 숨쉬는 문학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얼굴을 맞대고 호흡을 나누는 바로 그 자리에 존재한다. 그 자리는 노동의 현장일 수도 있고, 놀이의 현장일 수도 있으며, 의식(儀式)의 현장일 수도 있다. 삶의 현장에는 어느 곳에나 구비문학이 있어 생활의 일부를 이루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
11. 「지주회시」,「날개」, 「실화」 분석
공통점=동경에서 쓰이다.
1) 「지주회시」
<줄거리>
'그'는 카페 R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를 의지해 산다. 그리고 아내는 카페에서 손님들의 주머니를 노리며 생활해 간다. 또한, A취인점 주임(主任)인 오(吳) 군은 '그'의 친구인데 역시 카페 R회관의 여
문학활동을 통해 노근리 사건을 밝히려는 노력을 계속했다. 정은용씨는 10여년동안 수집해온 자료와 생존피해자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장편 실화소설을 쓰기 했고 이는 2년 반 뒤 , <그대, 우리의 아픔을 아는가>라는 노근리사건에 대한 실화소설으로 발간되었다. 이 실화소설은 노근리 사건 생존피해자
문학사상을 구현하기 위한 만해기념관, 만해교육관, 만해연구관, 만해수련원, 만해도서관 등도 있다. 백담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기초선원으로 지정되어 갓 득도한 승려들이 참선수행을 하고 있다.
만해마을은 한국문학사의 대표적 시인이자 불교의 대선사, 민족운동가로 활동하며 일제강점 당시 우
실화 같은 소설을 계기로 하여, 1719년부터 그의 소설가로서의 인생이 시작되었다.
60세 가까이 되어서 영문학상 그의 이름을 영원히 남긴 《로빈슨크루소 Robinson Crusoe》(1719)는 그의 처녀작이라고 해도 좋다. 난파되어 혼자 무인도로 표류한 사나이가, 그곳에서 착실하게 생활을 해 나가는 모습을 극히
대한 확실한 인식을 갖고 삶을 예술적으로 처리하였기 때문이다. 신변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환시기」, 「김유정」등과 자신의 결핵과 여인과의 사랑을 그린 「봉별기」가 이 유형에 속한다. 이상에게 있어서 결핵과 가난은 그를 작가로서의 자의식과 투철성을 갖게 하는 매개체로서 역할을 했다.
실화였던 브로디 집사의 이야기는 당시의 이중적 시대상의 절정을 단편적이고 비극적으로 보여준다. 금고회사의 주인인 브로디는 신앙이 깊고 헌금을 많이 해 집사(deacon)가 되고 존경받는 시의원이다. 하지만 밤에는 전혀 다른 인물로 변한다. 도둑질을 일삼고 놀음에 싸움질도 모자라 매춘부를 찾아
문학적 의의
1) 「사씨 남정기」의 한계
「사씨남정기」는 봉건유교 교리로부터 나온 ‘권선징악’의 관념과 ‘착하고 현숙한’ 며느리로서 ‘도리’를 다하려는 봉건도덕에 따라 움직이는 사정옥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면서 사정옥을 ‘맑기가 거울 같고 옥 같다’고 찬양한다. 이것은 작가 자신이
실화되지 못하는 추상적이고 낭만적이며 절대적인 사랑에의 환상 속에서 자신의 고독을 이기고 소외를 극복하려 하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박경리 작품의 주인공은 대개가 여성이며 따라서 작품 속에서 이러한 인간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또 자신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가는 인물도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