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와 문화
목차
1.머리말
2.구술성과 문자성
2.1. 언어의 구술성
2.2. 구술성의 정신역학
3.시대별 매체문화의 차이
3.1. 구술문화시대
3.2. 문자 및 인쇄문화시대
3.3. 뉴 미디어(전자매체)시대
4.꼬리말
참고문헌
1. 머리말
산업사회 이전에는 구술문화시대로 가장 많은 기억력을 가진 사람이 지배자가 되
문자성의 시작
쓰기를 통해 말에 “영속성”이 부여되었음.
문자성이 한정적인 사회
- 글과 독자를 중개하는 매개자가 있었음.
글 자체가 종교적 가치를 느끼게 함.
고대 희랍의 “장인 문자성”
- 쓰기가 기록을 위한 직업이 되었음
문자성의 고도화
- 문자성을 통해 구술필기와 구술문화는
다른 윤곽
2) 문자 언어 / 음성 언어
수화는 청각을 이용하는 음성 체계가 아니라 시각을 이용하는 손짓, 몸짓 운동 체계이다. 이렇듯 수화는 공간을 필요로 한다는 점, 모양을 흉내 낸다는 점에 있어서 상형문자와 같은 문자성을 갖는다. 수화의 각 기호는 형(形)과 의(意)를 가지고 있어 손의 변형으로 자모(字母)
문자성 범주에도 속하지 않는 새로운 언어변이형이 등장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새로운 기술 수단 없이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완전히 새로운 텍스트 유형이 발전된다. 이 경우 지금까지는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기호 채널 형태도 함께 작용한다. 구어성과 문자성이 새롭게 뒤섞일 뿐만 아니라,
구술문화와 매체
Contents
Finish..
Summary
Media & Culture
Culture Of Media
Summary
새로운 시대의 문화로 의식된 ‘이차적인 구술성’
1차적인 구술성 = 쓰기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구술성
2차적인 구술성 = 구술성 + 문자성 서로 공존하는 것
Summary
204 ~ 208P
Ex) 연설
과거 - 1차적 구술성
현재 - 2차적 구술성
OPEN ??
CLOSE
문자성이 공존하는 것의 시대이기도 하다. 예전의 구술문화와 이 2차적인 구술성은 그 속에 사람들이 참가한다는 신비성을 가지며, 고유한 감각을 키우고 현재의 순간은 중히 여기며 강한 집단의식을 낳기도 하는 한편, 나아가서 정형구를 사용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그러나 맥루한(McLuhan)의
문자성이 강화되는 한편, 구술성이라는 문화도 이행하기도 했다.
전자의 방식으로 인해 인쇄물이 사라지게 될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오히려 인쇄물은 늘어나고 있다. 새 미디어가 옛 미디어를 보완해준 셈이다. 하지만 때로는 구식 식자의 역할을 컴퓨터 단말기가 대신하듯이 새 미디어가 구 미디어
문자성(literacy)의 차이에 관심을 가진 것이나 에스카르피가 문학연구에 있어서 생산자인 작가뿐만 아니라 분배자로서의 출판자 및 서적판매업자, 그리고 소비자로서의 독자들에 대한 연구에 천착하게 된 것도 따지고 보면 책으로 대표되는 출판의 본질을 추구한 것이었다. 즉, 일단의 커뮤니케이터들
★ 들어 가는 말
현재 우리나라의 핸드폰 가입자 수 는 전체 인구의 70%를 넘어가고 있다.(통계청) 핸드폰은 우리 생활에서 면대면 대화 이외에 많은 부분에서 대화의 기제로 사용되고 있다. 핸드폰에는 직접 통화 기능과 간단한 문자 메시지(sms)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 함께 있다. 곧, 구술성과 문자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