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로서 라틴어 → 13세기 지역문학(지방어)의 문자와 언어가 신학, 철학, 시어에서 라틴어에 버금가게 사용되고 의식의 개별성 깨우침
3) 인구증가 + 유럽 안정과 평화 : 상업의 부활 → 도시 등장 → 도시민은 중세 사회, 교회조직, 교통, 유통시설에 변화를 주도 → 도시민의 지적 욕구갈망
4) 수도원
문화적 상징이며, 집단 소속원의 의식적 무의식적 사고 체계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여성연구에서는 사회적으로 유포되는 담론과 그 속에 깔려있는 집단 의식 체계에서 성별 불평등과 여성 억압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고 이를 분석하려는 시도가 비중있게 다루어졌다. 담론은 구술과
성적이고 추상적· 관념적이며 복잡하고 논리적인 측면들은 기술성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구술이냐 기술이냐 하는 매체의 차이가 그 내면의 성격까지 결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김현주 교수는 이에 대해 ‘구술성과 기술성의 구분은 실현태로서의 매체
구술문화에 입각한 사고와 발화는 감탄할 만큼 아름다운 사고와 경험을 조직해낼 수 있으며 고도로 예술적이고 인간적 가치를 지닌 강력하고 아름다운 언어 산출됨
➁ 문자문화
- 논리적 ․ 분석적 언어
• 문자 즉 쓰기와 인쇄매체의 발달은 간결하고 정확한 문체를 통하여 세계를 표
구술문학 텍스트는 다양하고 유동적이며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텍스트는 고정된 것이 아니고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끊임없이 대립되어온 구술성과 기술성은 각종 매체의 범람 속에 상호작용하여 그 성격을 이전과 같이 나누어 규명하기 힘들어졌다. 그러나 분명히 우리 주변에는 구술적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