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클럽의 등장을 통해 형성되었다. 따라서 팬덤문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90년대 이후의 팬클럽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ⅱ. 90년대 이후의 조직적 팬클럽의 등장
우리나라에서 처음 팬클럽이 등장한 시기는 1980년대 중반이다. 이때 등장한 팬클럽은 영미권 가수들 중심의 팬
문화가 확산되면서나타난 현상의 하나로, 특정한 스타나 장르를 좋아하는 팬들의 자발적인 모임 형태를 의미하며 오늘날 팬들은 문화생산의 주체자로 주목되고 있다. 팬덤이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팬덤문화라는 말이 탄생하였다. 또한 특정 연예인을 위한 팬클럽이 생기면서 팬클럽 사이에 집
문화를 이끌어가는 세대로 규정했다.
네트워크 문화는 비단 N세대에 국한된 현상은 아니지만 새로운 기술문화로 등장하여 생활영역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사이버스페이스는 N세대를 중심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본서에서는 N세대의 특징과 네트워크 문화 간의 관련성을 네트워크 문화의 주축
시장개방에 직면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놀랍게도 한국영화는 불모지에서 꽃을 피우듯 어려운 환경을 이겨내면서 1990년대 후반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 1960년대의 화려했던 시절 이후 가장 크고 번성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듯하다. 한국영화는 시장 점유율이 15%였던 1993년을 정점으로 해서
분석할 수 있다.
오락형 - 즐거움을 찾기 위해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다. 청소년이 게임을 하고 음악을 즐기는 것은 오락의 도구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정보획득형 - 필요한 정보를 미디어를 통해서 얻는 것이다. 과제를 할 때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는 것, EBS로 강의 수강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