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어내 일상적 현실과 조화시켜 객관성을 부여시키는 것이 가능한 것인지 초현실주의는 무의식의 탐구에 관심을 기울인 것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브르통은 전시대까지도 소홀히 지나쳤던 꿈을 프로이트의 시각에서 주목했다. 꿈이 근본적인 질문의 해결에 적용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초현실주의자가 되었다.
다다이즘
다다이즘은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창일 때 시작되었다. 1916년 취리히에서 시작되어 1922년까지 유럽을 휩쓸었던 이 예술 운동은 차라가 불어사전을 종이칼로 넘긴 페이지에서 마주친 첫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전쟁과 전쟁을 정당화 시키려는 이념에 대한 혐오감에서 태
예술이란 기존의 가치에 대한 거부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가치를 제시해주는 ‘희망’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전적인 부정의 정신인 다다가 그 자체에서 다시 부정의 과정을 거치면서 마침내 초현실주의로 태동하게 된 것이다. 다다의 목표는 정신적(精神的)․도덕적(道德的) 그리고 미적(美的) 안
예술은 좀 더 큰 차원의 본질 추구하였다.
뒤샹의 반 예술성과 레디메이드의 작품 활동들의 다양한 행동양식과 표현방식은 표현의 확장과 타블로 (Tableau)형식의 파기를 가져오며, 이후에 나타나는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
초현실주의란 무엇인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의 세계 내지는 꿈의 세계의 표현을 지향하는 20세기의
문학·예술사조. 쉬르레알리슴이라고도 한다. 초현실주의라는 말은 1917년 시인 아폴리네르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는 처음에 쉬르나튀랄리슴이라는 명칭을 생각했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