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인김수영
도시문명의 비판, 불안한 시대사조의 반영, 민주주의의 진정한 실현과 자유의 성취, 불의에 관한 과격한 직언적 비판과 시정적 어사의 대담한 구사, 1950년대 전반기 시인들 중 전위적 실험정신을 가장 과감하게 발휘한 시인
1. 아버지의 사진
메마른 관계의 의식만이 제시, 자아와
1. 신서정시의 개념
신서정시란, 70년대의 서정시의 흐름이 주로 남녀간의 사랑의 노래한 것에 대한 비판적인 의식에서 출발하여 시인이 노래하는 사랑이 서정성에 바탕을 두고 있음에도 남녀간의 사랑을 벗어나 현실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시로 표현하는 80년대의 시적 갈래를 의미한다. 시는 서정
시인이 1980년대에 등단했음을 염두에 두어 1980년대 시에 관한 자료를 추가했고, 자료를 찾다가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산문정신과 운문정신에 대해 이야기하신 것이 생각이 나 그에 관한 논문도 요약하였습니다. 평론을 읽다가 보니 어떤 평론은 도종환 시인이 김소월 등의 시인에게 영향을 받았다고
시인으로는 박노해, 김남주 등을 들 수 있다. 박노해의 시집 『노동의 새벽』(1984)에 수록된 ‘어쩌면’, ‘바겐세일’, ‘진짜노동자’, ‘시대의 꿈; 등은 노동자의 소외된 노동과 상품화된 노동의 실상을 리얼하게 형상화 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70년대 대표적인 민중시인인 김지하와 80년대의 박노
김남주(金南柱)
1946년 전라남도 해남 출생
전남대학교 영문과
1979년 ~ 1988년 남민전 사건으로 복역
1984년 첫 시집 《진혼가》 출판
1991년 ‘남한시화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으로 구속되어 1998년까지 복역
시집:
《진혼가》1984, 《나의 칼 나의 피》1987 등
시선집:
《학살》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