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경제》에 시 <시다의 꿈>
등을 발표하며 등단
1988년 제 1 회 노동문학상 수상
1991년 ‘남한시화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으로 구속되어 1998년까지 복역
시집:
《노동의 새벽》1984, 《머리띠를 묶으며》1991,
《참된 시작》1993, 《겨울이 꽃 핀다》1999 등
김남주(金南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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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일부 구절이 첨삭되어 가사로 수용된 민중가요라 하더라도 시인의 주제 의식이 살아 있는 경우들에서 우리는 민중가요와 현대시의 상관성을 확인하다. ‘민중가요’는 개인 창작아의 산물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김지하, 양성우, 신경림, 정호승, 정희성, 김남주, 박노해, 백무산, 황지우, 장석주
시의 성격을 분명히 했다.
도시파 시인들은 대도시적 삶을 배경으로 상상력의 자유로움을 실험하는 일군의 의욕적인 시인들이다. 최승호, 김혜순, 하재봉 등이 대표적인 시인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도시적 삶에서의 자유로움이나 상상력의 자유로움을 추구함으로써 현대인과 현대시가 처한 정신적
1980년대 시를 조사하는데 있어서 광주 민주화 운동이라는 사건을 빼놓을 수가 없었다. 이 사건은 당시 몇몇 시인들에게 변화를 준 사건이었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다룬 시인 중 김남주시인을 선택한 이유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소재로 시를 쓴 다른 시인들에 비해 김남주시인의 시는 직설적이
1연에 나타난 이 시의 시간적 배경인 신새벽과 공간적 배경인 뒷골목은 복합적 의미 구조를 통해 시인이 처한 현실을 압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신새벽은 순수와 자유의 생명이 탄생하는 시간이지만, 뒷골목은 이것이 감추어지고 그늘진 공간이다. 즉, 민주주의의 새 아침을 기다리는 신념을 새벽 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