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들에서 다시 시도하고 있는 비연형태에서 매우 중요한 힘으로 작용한다.
한 시인의 시작품과 시집이 지니는 의미야말로 우리들의 과거와 현재의 삶이 파악되는 포괄적인 범주이다. 의미는 과거를 알려주고, 가치는 현재의 시간으로 직접 이어지며, 목적은 미래의 평화, 안정, 행복 따위의 미덕들
신경림은 1960년대의 김수영, 신동엽의 뒤를 이은, 1970년대의 대표적 참여시인, 민중시인으로 꼽힌다. 참여시인들은 난해하고 관념적이고 탐미적인 세계를 형상화하는 시인들과는 달리 현실에 관심을 가지고 현실의 모순과 억압받는 민중들의 삶을 형상화한다. 시집으로는 <농무>(1973),장시 <남한강>(1987)
활동이 본격화한 것은 7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협동조합 방앗간 뒷방에 모여
묵내기 화투를 치고
내일은 장날, 장꾼들은 왁자지껄
주막집 뜰에서 눈을 턴다.
- <겨울밤> 앞부분
Ⅱ. 시인신경림의 생애
시인신경림은 충북 충주군(지금의 중원군)노은면 연하리 상입장 470번지에서 4남
작품활동을 하지 않다가 1960년대 말에 다시 쓰기 시작하여, 그의 첫 시집은 1971년에야 나오게 되었다.
신경림은 농촌의 현실을 소재로 농민의 소외된 삶을 그린 <농무>(1971)을 발표하면서 우리 문학사에 민중시의 깃발을 올리게 되었다.
<농무>로 만해문학상을 받았는데 심사위원이었던 김광섭은 농무
시인은 말하고 있다. 사람의 기쁨보다는 기다림의 즐거움이 더 소중하다고 말하고 있는 이 시는 그 역설이 주는 감동과 평이하면서 정겨운 어조의 아름다움이 잘 어우러진 시이다. 한국언어문화연구원 편, 「한국 대표 명시3」, 도서출판 빛샘, 1999, 935쪽.
- 해설2 : 1연에서, 화자인 ‘나’는 ‘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