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변두리의 뿌리 없는 삶을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이렇게 민중의 삶을 소재로 역사의식과 민중의식을 시로 형상화한 신경림은 1960년대의 김수영, 신동엽의 뒤를 이은, 1970년대의 대표적 참여시인, 민중시인으로 꼽힌다. 참여시인들은 난해하고 관념적이고 탐미적인 세계를 형상화하는 시인들과는
시 「민간인(民間人)」으로 현대시학상을 수상하였다.
후에 동아방송에서 근무하며 그의 생계를 이루어 나갔으나 정작 그의 가족들에게는 생활비 한푼 가져다 주지 않았다고 할 정도로 가정에는 매우 무관심한 인물이라고 평하여 진다.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에 수록되어 있는 일화에서도 알
신경림, 유하
‘김소월=진달래꽃’의 고정관념을 깨고 ‘가는 길’
⇒(미래엔)기존 정전의 권위를 해체하려는 노력
어째서 ‘진달래꽃’이 아닌 ‘가는 길’ 인가?
<학습활동>
시의 시적 화자에 대한 탐구
화자가 자신의 내면을 드러낸 방식 파악
시의 율격에 대한 탐구
‘그립다/말을 할까/하
Ⅰ. 리얼리즘시인 정지용
정지용이 남긴 시집으로는 1935년 10월 시문학사에서 낸 \"정지용시집\"과 1941년 9월 문장사에서 간행한 \"백록담\"이 있다. 그리고 1946년 6월 을유문화사에서 펴낸 지용시선\"이 있으나 이 시집은 박두진이 \"정지용시집\"과 \"백록담\"에서 25편을 뽑아 만든 것이라고 한다. 그렇
시킨다. 그러나 이 시에서 느껴지는 삶에 대한 절망이나 도시적 감상성은 퇴폐적이지 않고 오히려 감미로운 느낌을 준다. 이것은 언어에 대한 시인의 탁월한 감수성에서 연유한다. 이러한 분위기가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세계의 주요한 특징을 잘 드러내 보여 준다.
2. 박인환 시의 특징
그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