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호의 개념
1. 기호의 정의
인간의 삶(학문과 일상의 삶 모두)은 기호와 깊숙이 연결되어 있다. 인생이 철학과 심리학 사이에 펼쳐져 있는 공간이라면 철학과 심리학 사이를 채우고 있는 것은 상징체들이고, 그러한 상징체의 기본이 기호이다. 기호학은 상징체의 창조와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루
기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은 언어가 시간적으로는 전개됨과 동시에 사라지고 공간적으로는 멀리까지 전달될 수 없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문자를 고안해 내기에 이르렀다. 인류가 개발하고 발전시킨 여러 다른 종류의 문자에 대한 연구는 그것을 사용한 문
기호론과, F.베이컨, T.홉스, J.로크에 이르는 경험주의적 기호론으로 양분된다. 그 중의 후자가 논리학에서 떨어져 나와, 이른바 커뮤니케이션론에 가까운 형태로 기호론을 전개한 것이다. 베이컨은 유명한 이돌라(idola)=환상의 설(說) 중에서, 기호=언어가 인간의 인식작용에 해로운 영향을 준다는 사
2. 훈민정음의 창제
1) 훈민정음 창제원리
(1) 훈민정음
훈민정음예의본과 글자를 지은 뜻과 사용법 등을 풀이한 훈민정음해례본을 말한다. 전자에 대해서는 세종실록과 월인석보 첫 권에 같은 내용이 실려 있어 널리 알려졌으나 후자에 대하여는 1940년 발견될 때까지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한글의 형
기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은 언어가 시간적으로는 전개됨과 동시에 사라지고 공간적으로는 멀리까지 전달될 수 없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문자를 고안해 내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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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자의 유형과 특성
1) 그림문자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