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론과, F.베이컨, T.홉스, J.로크에 이르는 경험주의적 기호론으로 양분된다. 그 중의 후자가 논리학에서 떨어져 나와, 이른바 커뮤니케이션론에 가까운 형태로 기호론을 전개한 것이다. 베이컨은 유명한 이돌라(idola)=환상의 설(說) 중에서, 기호=언어가 인간의 인식작용에 해로운 영향을 준다는 사
Ⅰ. 기호의 개념
1. 기호의 정의
인간의 삶(학문과 일상의 삶 모두)은 기호와 깊숙이 연결되어 있다. 인생이 철학과 심리학 사이에 펼쳐져 있는 공간이라면 철학과 심리학 사이를 채우고 있는 것은 상징체들이고, 그러한 상징체의 기본이 기호이다. 기호학은 상징체의 창조와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루
언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인간의 언어는 의미의 최소단위인 형태소와 음형의 최소단위인 음소로 2중으로 분절화 되어 있으며 이것이 유한의 요소를 조합하여 무한으로 다양한 단어나 문장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이 된다.
2) 언어의 기호적 특성
(1) 기호성
모든 기호는 일정한 형식에 일정한 의미를
언어 연구가 있다.
2) 분야
(1) 관점에 의한 분야
① 일반언어학과 개별언어학
언어학에는 일반언어학과 개별언어학이 있다. 일반언어학이란 인간의 언어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보편성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개별언어학은 한 특정 언어만을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국어학, 영어학, 불어학, 독어학,
기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은 언어가 시간적으로는 전개됨과 동시에 사라지고 공간적으로는 멀리까지 전달될 수 없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문자를 고안해 내기에 이르렀다.
<중 략>
3. 문자의 유형과 특성
1) 그림문자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