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론과, F.베이컨, T.홉스, J.로크에 이르는 경험주의적 기호론으로 양분된다. 그 중의 후자가 논리학에서 떨어져 나와, 이른바 커뮤니케이션론에 가까운 형태로 기호론을 전개한 것이다. 베이컨은 유명한 이돌라(idola)=환상의 설(說) 중에서, 기호=언어가 인간의 인식작용에 해로운 영향을 준다는 사
기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은 언어가 시간적으로는 전개됨과 동시에 사라지고 공간적으로는 멀리까지 전달될 수 없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문자를 고안해 내기에 이르렀다. 인류가 개발하고 발전시킨 여러 다른 종류의 문자에 대한 연구는 그것을 사용한 문
Ⅰ. 기호의 개념
1. 기호의 정의
인간의 삶(학문과 일상의 삶 모두)은 기호와 깊숙이 연결되어 있다. 인생이 철학과 심리학 사이에 펼쳐져 있는 공간이라면 철학과 심리학 사이를 채우고 있는 것은 상징체들이고, 그러한 상징체의 기본이 기호이다. 기호학은 상징체의 창조와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루
언어 연구가 있다.
2) 분야
(1) 관점에 의한 분야
① 일반언어학과 개별언어학
언어학에는 일반언어학과 개별언어학이 있다. 일반언어학이란 인간의 언어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보편성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개별언어학은 한 특정 언어만을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국어학, 영어학, 불어학, 독어학,
Ⅱ. 인간의 의사소통
1. 동물의 의사소통
1) 동물언어의 특징
인간의 언어에 비유하여 동물언어라고 한다. 긴팔원숭이의 동료들을 불러 모으거나 위험을 알리기 위한 어떤 종류의 외침소리나 꿀의 소재를 자신이 나는 각도와 속력으로 동료에게 알리는 꿀벌의 행위, 말하자면 꿀벌의 춤과 같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