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계는 99년 "쉬리" 620만, 2000년 "JSA" 583만, 2001년 "친구" 820만으로 흥행신화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001년 국내 관객 총 8477만 명인 것으로 잠정집계 사상최대 호황을 누린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 영화가 "관객 1000만 시대"를 기대할 만큼 급 성장하면서 영향을 활용한 광고마케팅 기법들 또한 주목을
광고마케팅 기법들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기법 중에는 영화에 기업의 상품, 브랜드 서비스 등을 효과적으로 노출시켜시청자나 관객에게 부지불식중에 인식시키는 간접광고마케팅기법인 PPL(Product Placement)이 있으며, 영화속PPL이 간접광고로서 급부상하고 있
PPL의 발전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로 극장은 다른 미디어에 비해 이미지나 소리를 동시에 재생하는데 있어 우월한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는 인상적인 장면으로 묘사되어 세계시장의 접근이 더욱 유리하기 때문이다. 또한 유명인사가 직접적으로 상품 보증선전을 행하지 않아도 영화속 유명
PPL마케팅 활용이 큰 효과를 거두면서 점차 그 효용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점점 중요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목적은 PPL에 대한 개념 및 선행연구를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기존 영화. 드라마 속의 서비스업계의 PPL사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
PPL의 대표적 성공 사례로 자주 인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 삼성영상사업단이 투자했던 영화 ‘쉬리’에 삽입되었던 삼성물산·삼성전자 등의 삼성 로 고 혹은 브랜드가 잦은 노출에 따른 광고효과를 거두자 PPL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영화에서 P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