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한 형태로 변모하고 있어, e-러닝의 학습효과 또한 증대되고 있다. 특히 2004년부터 시행되는 세계무역기구 체제의 교육개방에 대비, 국내 성인교육 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학습방식 및 양질의 교육과정 개발 요구가 커진 요인도 e러닝산업이 성장하게 된 주요 요인이 되었다.
러닝이란 교육방식은 최근에 한국의 산업교육분야에서 많은 기업들에 의해 활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액션러닝을 사용하는 기업마다 적용분야나 방법에 있어 상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봉현철, 유평준, 2001). SK의 경우는 임원들을 대상으로 해외 사업부문 진출을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e-러닝 현황을 살피는 것은 조사자가 외부인의 입장인 까닭에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르기 쉽다. 게다가 e-러닝에 대한 관심도가 약한 집단을 상대로 조사를 시행하면 결과물에 대한 효용성이 적을 것이라 여겨진다.
따라서 현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국어교육’을 전공하는 현직교사를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e-러닝의 실천 대상인 중등과정 교육현장을 대상으로 e-러닝에 대한 전반적 인식과 공유정도, 또한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에 대한 양적인 조사와 함께 e-러닝을 실천하는 현장의 노력들을 질적 조사를 통해 알아봄으로써 향후 교육 현장에 연계되는 내실 있는 e-러닝 교
교육 방식을 혁신하여 학습 프로세스를 새롭게 조정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학습자들이 수업 이전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스스로 학습한 후, 교실에서는 해당 내용을 활용하여 토론, 문제 해결 및 실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Ⅳ. 액션 러닝의 기대효과
1. 구체적인 대안 제시
액션 러닝 프로그램은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핵심 현안 및 현장 중심의 이슈를 중심으로 문제를 선정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실제 행동을 통해 제시한다.
2. 기업전반에 걸친 환경 고려 가능
액션 러닝 프로그램은 문제의
Ⅳ. 액션러닝 진행과정
(1) 팀 구성과 과제부여
4-8명으로 구성된 학습 팀을 구성하고 그 팀에게 부서 또는 전사차원에서 꼭 해결해야 할 과제를 부여한다. 학습팀 구성원들에게 각기 다른 과제를 부여하거나 학습팀 전체에게 하나의 과제를 부여한다.
(2) 팀 미팅과 과제 해결대안 모색
정해진 기간
러닝(action learning)이다. 액션러닝은 전 세계의 여러 기업에서 개인, 팀 및 기업의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접근 방법으로 또한 가장 효과적인 비즈니스 이슈 해결방법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세계의 여러 기업에서 활발하게 적 용하여 성공적인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Ⅰ. 서론
액션러닝은 강력한 실천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oing)으로 Revans에 의해 소개되었다. 액션러닝은 최근 기업에서도 중대하고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동시에 리더 양성, 팀 빌딩, 기업역량 향상을 위한 주요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다. 액션러닝은 강력하고
Ⅰ. 개요
ⅰ. 항해용선계약의 정의
* 항해용선계약 [voyage charter, 航海傭船契約]
: 항해용선계약을 간단히 줄여 말하자면 A항에서 B항까지 화물의 운송을 의뢰하는 화주와 선박운항업자 간의 계약이다. 다시 말해, 특정항해구간을 정해 선박을 대여 혹은 차용하는 계약을 말하는데, 이는 항로용선계약(t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