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연극·무용 등의 예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오디토리엄을 주요 부분으로 하는 건축물을 극장이라 하는데, 원래는 극장에 소속된 상연단체까지 포함하는 개념이었다. 따라서 극장 건축에는 객석·로비 등 감상을 위한 시설, 상연을 위한 시설, 연습실 등 상연을 준비하는 시설, 관리·운영 시
주체화 vs. 객체화
먼저, 그 원인으로 햄릿의 내면의식의 주체화와 객체화 사이의 갈등을 들 수 있다. 우리가 이 작품을 읽을 때 전제해야 할 점은 르네상스 풍조의 영향이다. 독백은 르네상스 드라마에서 눈에 띄게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사적인 공간과 내면적인 자아가 동시에 드러나는 지점이
2. 권리, 집단이해와 주체화
1)권리 담론의 한계
한국에서 나타난 1970년대 이후의 노동자들의 줄기찬 저항, 1987년 7~8월 노동자 대투쟁, 그리고 1997년의 총파업 등은 바로 노동자들이 집단적 ‘권리’의 주체로 등장하게 된 중요한 사건들이었다. 노동들의 저항은 비록 아주 초보적인 상태라고 하더라고
주체화
공산당은 압도적 다수를 점하고 있는 농민의 지지를 받음으로써 확고한 지위를 확립하게 되었다. 공산당은 토지개혁을 합리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농민들의 광범위한 지지를 얻을 수 있었고, 이를 통한 대중동원을 효과적으로 실시하여 국민당과의 대결에서 절대적 우위를 가질 수가 있었다.
주체화 되지 못하는 여성).거울은 많은 경우 여성이 가진 허영의 상징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도덕주의적 태도는 대부분 위선적이었다. 화가는 벌거벗은 여인을 스스로 즐기기 위해서 그리면서도 모델의 손에 거울을 쥐어주고 ‘허영’으로서 여성을 도덕적으로 비난하고자 하였다. 그
하지만 다음 시구를 보자.‘ 해골처럼 어둠이 눈이 되도록 채’운다. 눈이 어둠으로 변하는 것이 아닌 어둠이 눈이 되도록 채운다. 이는 타자인 어둠이 주체의 위치로 전환됨을 말해준다. 주체가 타자를 받아들이고 타자가 주체화되는 양식, 김기택이 사물과 나의 관계를 바라보는 전형적인 시선이다.
Ⅰ. 북한 과학기술의 목적
그들의 첨단화․세계화는 그들의 체제를 옹호하는데 절실히 필요한 문제를 등한시 한 체 나아갈 수 없다. 그들은 90년대 들어서면서 많은 위기를 겪게 되었는데, 그 중 하나는 에너지 문제이다. 북한은 해방이후 풍부한 지하자원과 남한보다 많은 발전소를 보유함으로써
시작하며
냉전 시대가 막을 내리고 반공 이데올로기가 무의미해져가는 오늘날, 북한을 ‘빨갱이 국가’라는 정의에만 한정시켜선 안 된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보수 진영의 색깔 담론은 북한 사회에 대한 이해를 철저히 ‘반공’에 종속시켜, 사실상 새롭고 다각도적인 분
여성정치참여를 위한 과제와 역할
여성과 정치라는 관계 속에서 파생되는 몇 가지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여성이 정치적으로 배제되고 있으며 그것은 구조적 원인 때문이라는 것이다. 둘째, 구조적인 한국의 정치 현실에서 여성의 정치 참여는 지극히 열악하다는 것이다. 셋째, 그러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라 한다. 합리성보다는 감성이 선호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21세기를 정보화시대라 한다. 정보의 비대칭이 사라지고 소비자가 기업과 대등한 위치에서 마케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요즘은 ‘문화’라는 코드가 마케팅에 자주 활용되고 있다. 이에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