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을 하는 장소만을 지칭하다가 무용. 음악. 예능 등의 모든 무대 예술을 하는 장소로 극장의 개념이 확대되었다. 극장의 어원이 관람석을 뜻하는 말에서 왔듯이 극장은 배우와 관객을 하나의 공간 속에 연결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극이나 영화는 현대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일부분이 되어 왔다.
Ⅰ. 들어가며
한국영화의 출발점을 최초의 연쇄극인 <의리적 구투>로 삼을 경우 우리 영화는 어언 85년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그 후 우리나라 최초의 영화사인 조선키네마사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인 극영화 제작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그 동안 우리 한국영화는 암울했던 일제통치기간을 거치면서
지구 전체로 보면 언제든지 수백만의 사람들이 영화를 보고 있는 중이다. 그들은 냉 난방 장치가 잘 되어 있는 극장, 마을의 광장, 미술관, 대학 강의실 또는 가정의 TV스크린 앞에 앉아서 주류 오락영화, 진지한 예술영화, 기록영화,만화영화, 실험영화, 단편 교육영화 등을 본다. 전세계의 영화관을 찾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영화관 근처에도 오지 않던 비고객들을 영화 팬으로 만들면서, 가치혁신의 산물이자 관광산업 등 주변 산업에 큰 파급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영화산업은 현대사회에서의 문화산업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 인데, CJ-CGV에서 국내 최초로 멀티플렉스극장 도입(1998년 강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