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념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을 만나보았고 때로는 사랑에 빠져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한 사람이 있는 반면,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 상실에 빠진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이처럼 사랑은 우리 인간에게 있어 큰 관심사 중 하나이다. 사랑은 때로는 큰 힘을 발휘할 때도 있
생명력을 지니는 것도 언어를 꿰뚫는 이러한 리듬 때문이다.
시집으로는 『나아드의 향유』(남광문화사, 1955), 『나무와 바람』(정양사, 1958), 『정념(情念)의 기(旗)』(정양사, 1960), 『풍림(楓林)의 음악』(정양사, 1963), 『너를 위하여』(어문각, 1985), 『빛과 고요』(서문당, 1982) 등 10여권이 있다.
자연사, 정념, 비극, 취미의 기준 등 네가지 논문’ 출간
52세: 프랑스 주재 영국대사 비서관
56세~ 58세: 국무차관
65세: 간 질환으로 사망
1777년: 아담 스미스가 흄이 자전적 에세이로 남긴 유고를
‘데이비드 흄의 삶’이란 이름으로 출간
1779년: 유고집 ‘자연 종교에 관한 대화’ 출간
정념의 기》
1963년 제2회 오월문예상 수상.
1967년《겨울 바다》
1971년《설일(雪日)》
1974년 《사랑초서》, 제7회 시인협회상 수상.
1980년《동행》
1983년《빛과 고요》
1985년 서울특별시문화상 수상.
1988년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수상.
1993년 국민훈장 모란장.
1996년 대한민국예술원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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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계약설
홉스에 의하면 계약이란 기본적으로 독립적 개체이자 평등한 존재로서의 개인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권리의 상호양도” 행위이다. 그러나 이런 계약은 그것이 준수될 것을 보장하지 않다면 아무런 효력도 갖지 못한다. 또한 이성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계약자 쌍방 간에 맺어진 상
I. 서론
자아라는 단어는 간단하게 정의될 수 있을 것 같으면서도, 깊이 생각해 보면 쉽게 정의되지 않는다. 데카르트의 경우, 그는 생각 혹은 지각할 수 있는 모든 것에 앞서 '자아'라는 것이 존재함을 가장 명석판명한 사실이라고 생각했다. 흄은 좀더 세련되게 자아를 증명한다. 그는 자부심과 수치
2. 상상
정지해 있는 것은 다른 어떤 것이 건드리지 않는 한 계속 정지한다. 반면에 한번 운동을 시작한 물체는 다른 어떤 것이 이를 막지 않는 한 영원히 운동을 계속하며, 이를 멈추게 하기 위해서는 서서히 정지시킬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인간이 보거나 꿈꿀 때 그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운동도
논문 읽기의 포인트
- 루소의 사상에 있어서 인간과 사회는 중심된 두 주제이며, 인간과 사회는 교육을 통해 조화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 루소의 교육 사상은 아동의 자유를 무조건 허용하라는 아동중심의 낭만적 자유주의가 아니다. ‘에밀’에 나타난 시민교육적 요소를 생각해 보자.
Ⅰ.
프랑스의 철학자·수학자·물리학자. 투렌라에 출생. 근세사상의 기본틀을 처음으로 확립함으로써 근세철학의 시조로 일컬어진다. 그는 세계를 몰가치적(沒價値的)·합리적으로 보는 태도(과학적 자연관)를 정신의 내면성의 강조(정신의 형이상학)와 연결지워 이를 이원론이라고 하였다. 이원론은 동시
Ⅰ. 서론
언어기원을 다룬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주제이므로 이제는 언어학에서 언어의 생성조건과 작용만을 묻는다. 비록 심리학, 인류학 등이 언어기원문제를 다루긴 해도 생물학적으로 연구하는 언어기원 영역에서만 새로운 결과를 위해 연구가 진행되어 가고 있다. 레네베륵 E.H.Lenneberg이 1967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