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적 모형 즉, 작품의 구조라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영웅소설의 서사구조
영웅소설은 매우 유사한 이야기들이 서로 얽혀서, 각각의 작품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영웅소설은 각각의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보다는 전체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구조주의 기호학자인 그레마스는 이와 같은 프롭과 솔리오의 연구를 바탕으로 행위소 모델을 만들어 낸다. 그가 제안한 행위소 분석은 어떠한 서사구조도 분석해 낼 수 있는 ‘서사의 문법’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행위소란 어떤 자격이건 또 어떤 방식으로든 간단한 구상체와 가장 수동적인 방식
서사구조는 같았으나, 그 결말은 판이하게 달랐다. 이는 장르적 특성에 기인한 것임은 부정할 수 없지만 이런 작가와 감독의 인터뷰 내용을 봤을 때, 이보다 더 근본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단순히 영화와 소설이라는 매체간의 차이로 여기기에는 다소 부족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
서사는 의사소통의 핵심요소 중 하나다. 대화, 영화, 텔레비전, 소설, 광고 등은 서사로 짜여 있다. 서사를 이해하는 것은 문학 연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경험하는 문화를 이해하는 작업이다. 주창윤(2003), 영상이미지의 구조, 나남출판 119쪽 영상 이미지 중 방송광고의 서사구조에 대해 살펴
< 신화와 영화, 드라마, 연극 >
-문화컨텐츠 속 영웅 서사구조와 신화소-
*목차
1) 켐벨의 영웅 서사구조 12단계
2) 영화 <매트릭스>와 신화
3) 드라마 <태왕사신기>와 신화
4) 연극 <오이디푸스>와 신화
1. 켐밸의 영웅 서사구조 12단계.
1)영웅신화에 대하여
2)영웅신화의 가치
3)영웅 서사구조
<고전 소설론 과제>
원생몽유록, 그것이 알고싶다
- 작품 속 서사구조와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
1. 작자 논란 및 이본
원생몽유록은 원호와 임제 둘 중 누가 작자냐를 두고 벌이는 논쟁이 매우 큰 작품이다. 임제작자설을 주장하는 대표적 인물은 황패강, 이병철이 있으며 원호작자설을 주
서사구조 형성과정과 여러 비교 관점
영웅의 일생
홍길동전
A
고귀한 혈통의 인물
명문가인 홍판서의 아들로 태어남
B
비정상적인 잉태 혹은 출생
시비인 춘섬으로부터 서자로 태어남
C
비범한 지혜와 능력
특별히 총명하고 도술에 능함
D
어려운 위기를 겪고 죽을 고비에 이름
집에서 자
서사구조, 등장인물과 주제의식, 사회상과의 결합 측면에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줄거리
최낭은 경주 남촌(南村)에 사는 무학생(武學生) 헌(獻)의 무남독녀로서 일찍이 부친을 잃고 홀어머니 밑에서 유복하게 사는 요조숙녀였다. 그러나 갑작스레 조정으로부터 선대(先代)에 공천(公賤)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
3. 시청자와 직접 소통
제작진들과 출연자들은 계속해서 소통을 하면서 출연자들은 이를 보고 훔쳐보는 듯한 느낌을 들게한다. 그러나 긴밀한 출연자와 제작진과의 소통으로 시청자를 완전히 소외시키지 않도록 의도한 것으로 보이는 몇몇 장면들 또한 보인다.
위 처럼 시청자들에 직접적으로 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