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단순히 영화와 소설이라는 매체간의 차이로 여기기에는 다소 부족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 조는 작가와 감독의 관점차이에 근거하여 작품을 바라보되, 특히 결말의 서사구조가 서로 상이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보고서를 진행하고자 한다.
관점에서 본 판소리<심청가>」,한국언어문학, P71
.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강산제의 대표적인 창본인 정권진 창본을 주 텍스트로 삼아 <심청가>사설의 서사구조 속에서 나타나는 상징성을 살펴보고,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효’와, 여성 인물들에 대해 고찰해보려 한다.
II. 본론
1. 줄거리
발표하지 못했으므로 강경애의 문학은 곧 간도문학이었던 셈이다. 이 시기에 강경애는 또 약간의 시와 수필도 발표했다.
③ 강경애의 삶과 당시 ‘간도’라는 지역이 만나 만들어 낸 작가의식
강경애의 삶과 작품세계는 식민지 현실, 그리고 좁게는 간도 정세의 변화와 긴밀한 연관관계에 있다.
구조주의자들의 저작을 보면 추상화와 일반화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이 이상으로 삼는 어조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과학적인 냉정함’을 잃지 않는 문체다. 구조주의는 언어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따라서 언어학의 방법론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롤랑바르트가 1966년에 쓴 <서사구조
문학론적 관점에서 다른 작품과의 비교 고찰, 작품의 구조 및 주제 의식 그리고 인물 등에 대한 광범위하고도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특이한 것으로 애정 심리의 측면에 보다 접근한 논의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우선, <운영전>이 인간의 성(性)문제를 다룬다는 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