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환상문학이란 무엇이며 왜 지금 환상문학인가?
요즘 젊은 독자층 사이에서 갑자기 환상문학에 대한 것이 관심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사회학자들 같으면 아마도 시대가 불안해서라고 말할 것이다. 왜냐하 면, 강력한 외부의 힘에 밀려 개인이 더 이상 자신의 일상을 통제할 수 없
환상성이 발현된다.
․ 환상문학의 요소
: 탈현실적, abnormal, 비정상적인 것 → 현실을 “믿기 싫다”라는 마음이 작용
현실의 이상징후를 극대화
타자(예: 괴물, 악마, 유령, 귀신 등)가 곧 자아의 분신으로 거울의 비친 ‘타자’가 곧 ‘나’
나 밖의 타자가 곧 내 안의 타자
→
문학용어로 자리잡은 지가 불과 30년을 조금 넘는 정도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 환상이란 용어의 내포와 외연에 대한 보편적 합의는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환상성을 한 장르만의 고유한 특성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모든 문학 텍스트가 갖는 보편적 속성으로 이해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매우 중대한 예술적 경향을 낳기도 했다. 아마도 주요한의 <불노리>나 김동인의 단편소설 <배따라기> <겨우 눈을 뜰 때> 그리고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와 환상적 단편인 <저승길> 김소월의 <초혼><춘향과 이도령><여자의 냄새> 등은 이와 관련해서 여러 가지 논점들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7. Théophile Gautier 문학의 특징
빅토르 위고의 친구이자 열렬한 지지자 고티에는 1830년 '에르나니'싸움에서 일약 명성을 드높힌다. 도발적 행동과 붉은 색 조끼로 표상되는 바, 그의 시는 낭만적이면서도 환상에 충만한 특색을 드러낸다. 1863년 뒤늦게 출간되었지만 「Le capitaine Fracasse」에 드러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