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en Poe)와 프랑스 상징파의 등장과 시작
- 실증주의 등장과 함께 더욱 발달
* 세기말
- 병적인 것, 우울한 것의 유행
- 새로운 세기의 도래에 대한 불안감
- 신비주의와 퇴폐주의
* 세기초
- 과학과 심리학의 발달로 새로운 현실개념
- 환상문학에서 다른 차원의 등장
- 환상문학의 대중소설화
문학에 큰 영향을 주는데, 그에 앞서 보들레르가 「악의 꽃」을 고티에에게 헌정할 정도로 지대한 반향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고티에는 내면 깊이에 있어 현실을 견뎌내기에 어려움을 느꼈다. 그러기에 끊임없는 도피를 추구한다. 그의 환상적 콩트와 소설(「Le Roman de la momie」,「Le Capitaine Fracasse」
소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때부터 자연스럽게 영화와 문학작품을 접목시키는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63년 미국의 뉴욕으로 이주하여 1967년까지 프랑스의 항공회사인 프랑스국영항공에서 근무하며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1965년 뉴욕에서 첫 소설 《리타 헤이워스의 배반 La traicio ó
La Nausee',1938>와 알베르 까뮈의 <시지프스의 神話Le Mythe de Sysyphe,1943>, 특히 후자의 책을 통해 하나의 심오한 철학용어로 격상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어떤이는 실존주의를 부조리의 철학이라 부르기도 한며 까뮈의 철학 사상을 부조리 철학이라고 규정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런데 부조리란 말은 나중에
문학작품이 그 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그것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최초의 현대 문학사회학자로 간주되는 프랑스의 역사가 이폴리트 텐(Hippolyte Taine:1828∼1893)은 저서 《영국 문학사 L'Histoire de la Littérature Anglaise》(4권, 1864)에서 문학작품을 인종·환경·시대의 3요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