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리지 않는 시대적인 비극, 즉 80년 5월 광주민주 항쟁을 배경으로 전개된다. 최윤은 그 시절의 ‘우리’를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로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본 발표 조는 그의 데뷔작인 『저기소리없이한점꽃잎이 지고』를 통해 최윤의문학관과 소설의 특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한 반성적 의식이 폐쇄적이고 폭력적인 사회구조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1980년대 전반의 폭압적 분위기 속에서 ‘광주’로 상징되는 폭력적 현실에 대한 발언은 위축되고 간접화 될 수밖에 없었다. 특히 시에 비해 형상화의 구체성이 요구되는 소설의 경우 상대적으로 더 위험 부
한 후 김현을 위시한 《문학과 지성》(이하 문지) 동인을 중심으로 자유주의문학의 주요 담론을 설명하고 그 담론이 적용된 사례로서 구체적인 소설․시 작품을 들어 발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다만 우리의 분석 대상이 기계적으로 7․80년대에만 한정되지는 않는다. 이는 7․80년대의 문학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
점유율은 2003년 기준으로 1.5%정도로 미약하지만, 온라인 기반시설을 잘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는 컨텐츠산업의 발전 속도가 빠를 있는 추세이다.그러나 우리나라 내 에서도 문화컨텐츠의 정확한 범위가 정해지지 않고 계속 변화하고 있는 상태이며 문화컨텐츠라는 것이, 문화컨텐츠 산업이라는 것이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