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들이는 것을 보고, 마르크스주의를 일종의 전체주의로 규정하고 마르크스주의와 결별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이러한 사상편력을 정당화라도 하듯이, “젊어서 마르크스에 빠지지 않으면 바보지만, 그 시절을 보내고도 마르크스주의자로 남아 있으면 더 바보”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1902년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의 빈 출생
부모님의 영향
마르크시즘 &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1928년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
1934년 [탐구의 논리] 출간
1936년 뉴질랜드로 망명
1944년 [역사주의의 빈곤], 1945년 유명한 [열린사회와 그 적들]이 출간
1946년 영국으로 이주
1965년 엘리자베스 2세로부터
하는 논리실증주의와 종래의 사변적인 철학을 반대하고 과학적인 철학을 주장하는 철학자 그룹이 나타났는데 포퍼는 그러한 시기에 학창시절의 대부분을 보냈고 학단의 주요 인물들과 개인적인 친교를 맺었지만 그는 학단에 직접 가입하지 않았고 오히려 논리 실증주의자들의 원리에 비판을 가한다.
포퍼는 1919년에서 1928년에 걸쳐 비엔나 대학에서 수학, 물리학, 철학 등을 전공하면서 수학했고, 1928년 <사유심리학의 방법론문제>라는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의 사상적 형성과 발전은 비엔나 학단과의 밀접한 연관 속에서 이루어진다. 왜냐하면 그는 비엔나 학단이 한창 활동을 전개
사상을 발전시켰다. 하지만 동시대를 살아간 칼 포퍼의 사상과는 다소 차이를 보인다. 현대 산업사회에 대한 급전적 사회혁명론자인 마르쿠제와 점진적 개혁론자인 포퍼의 사회사상을 비교적으로 고찰하고, 이러한 이론들이 현대 산업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져다주는지 알아보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