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의미와 관련된 정의가 척도가 되는 훌륭함이라 고 여겨진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지혜를 가진 인간은 어떠한 삶이 가장 훌륭한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지혜를 사랑하는 부분의 즐거움이 다른 것들과 비교해서 가장 큰 것을 알기 때문에 지혜의 즐거움을 선택할 것이다. 그러므로 지혜를 갖지 못
행복할 수가 없다. 그러나 도덕적이라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행복한 사람은 도덕적이기를 요구하고 이것을 능가한다. 이에 반해서 도덕적이라고 해서 반드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행복은 도덕을 자기 안에 포함하고 능가한다. 그러나 그 반대는 아니다. 전체로서의 인간의 자기완성은 인간이 도
행복한 삶
1) 행복한 삶
① 이상적인 영혼의 상태는 이성이 주도권을 쥐고 지혜를 추구하는 가운데, 기개와 욕구 역시 각기 제 할 일을 최상으로 수행하면서 이성에 협조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임
② 가장 바람직한 사람은 그 영혼이 이상 국가를 닮아 정의로운 사람이며 최악의 유형은 그 영혼이 참주
행복에 대한 토론이 진행된다. 소피스트인 트라 쉬마코스는, 정의란 다름 아닌 강자의 이익이라고 대담하게 주장한다. 그에 따르면 정의는 사실 다른 사람들에게나 좋은 것이고 불의야 말로 자신에게 좋은 것인데, 불의가 발각되어 벌을 받을까 두려워 선뜻 하지 못하는 것이니, 지혜를 써서 불의를 탄
교재 2장부터 10장 중에서 두 장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각 장당 핵심내용 요약(A4지 한 쪽)과 본인의 견해/해석(A4지 한 쪽)을 씁니다. (A4지 총 4매, 50점)
1. 3장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1)핵심내용 요약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에서 태어나 아테네의 아카데미아에서 공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