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문화교육론]
• 주제 : 관점에 따른 문화 간 차이를 비교하고 같은 관점에서 한국의 문화의 특성을 살펴보시오.
Ⅰ. 서론
한국어 교육 현장에는 항상 두 가지 이상의 문화가 존재하므로 학습자들의 문화도 이해하면서 한국문화와의 차이를 수용하는 학습 환경이 결국 바람직한 학
Ⅰ. 학교와 사회평등
1. 글렌어스터(Glennerster)의 관점에 따른 교육과 사회평등과의 관계
1) 구시대의 관점 : 각 신분계층마다 다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계층질서를 유지한다. 즉 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존속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2) 능력주의적 관점 : 학교는 사람들의
교육론에 이어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발전과 교육의 관계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Ⅱ. 본론
1. 발전교육론
1) 발전교육론이란?
1960년 이후 개발도상국가를 중심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여러 단점이 드러나면서 이를 비판하기 시작했고, 1970년 이후부터는 교육본질론이 등장하면서 실존철학, 인간
목표를 구체화시킬 필요성이 있다. 새로운 교육이념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녀야 할 것이다. 교육이념은 미래지향적이어야 하며, 그 내용으로 공민성보다는 시민성의 함양이 강조되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리 나라의 교육이념은 우리의 사회 문화적인 특수성을 포용해야 한다.
2024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기말과제
다음에 대하여 강의 및 교재를 참고하여 답하시오.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8강 평생교육적 차원에서의 다문화교육 : 다문화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
1) 다문화 교육의 새로운 지평
다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