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전형적인 미래지향적인 산업
영화, 음악, 게임 등 대중적인 문화상품
콘텐츠산업의 문화적 할인
콘텐츠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국제 현황 및 한국의 위상
글로벌 경쟁 환경에 직면한 한국의 콘텐츠산업이 경쟁력 제고방안
연간 생산규모 12조원
방송, 게임,
EBKS 표준을 제정하여 산업자원부로부터 KS표준을 획득하였으며, EBK와는 별도로 한국지식정보콘텐츠산업협의회(구 e-Book산업협의회)는 e-Book 표준화포럼을 구성하여 e-Book서비스 전반의 표준화를 연구하고 추진 중이다. DRM 워킹그룹은 DRM기술을 연구하고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5) 기술경쟁력
콘텐츠산업의 시장 환경 변화와 한-중 FTA: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법학연구소, 2013, p.4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의 대도시에서는 이미 휴대전화 보급이 포화상태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의 주요 이동통신사업자들은 인터넷을 이용한 서비스 확충에 나서고 있으며 외부 파트너와
시스템 부족
Competitor(경쟁사)
현재 경쟁사 현황: 데이코산업연구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경제신문사
잠재경쟁사는 거의 존재 하지 않음
Best practice: 한국경제신문사는 한국신용평가정보(주)와 협력하여 만든 '한경기업총람'은 불황극복의 해법, 타깃 마케팅과 맞춤형 DB 구축해서 경쟁력을 갖춤.
콘텐츠 권역화”가 추진되고 있는 현실적 상황에 우리나라 문화산업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세 번째 절은, 기술과 과학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 대전지역에 “코리우드(Korewood)”를 구축한다는 전제하에, 대전지역의 현상황과 경쟁력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