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 기본 계획안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통신 및 방송부문의 콘텐츠시장 진입에 대해 알아보겠다.
2.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 기본 계획안
2.1. 수립배경
■통신․방송기술의 발전에 따라 유비쿼터스(Ubiquitous)한 네트워크환경의 조성과 고성능․초소형
EBKS 표준을 제정하여 산업자원부로부터 KS표준을 획득하였으며, EBK와는 별도로 한국지식정보콘텐츠산업협의회(구 e-Book산업협의회)는 e-Book 표준화포럼을 구성하여 e-Book서비스 전반의 표준화를 연구하고 추진 중이다. DRM 워킹그룹은 DRM기술을 연구하고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5) 기술경쟁력
Ⅰ. 기술개발과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
공동기술개발계약을 체결하면서 전자통신연구소와 퀄컴은 공동으로 CDMA방식에 기반한 이동통신시스템을 개발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4단계로 계획되어 있던 이 공동기술개발계약의 목표는 퀄컴과 전자통신연구소가 동일사양의 이동통신시스템을 설계·
산업에 융합되어 각 분야의 혁신을 이끌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콘텐츠 분야에서의 적용 가능성은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 이다. 이는 사물인터넷이 기존에 인터넷 산업과는 거리가 있는 전통적인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에 주로 적용될 것으로 관측되면서, 이미 인터넷 이용이 활발한 디지털콘텐츠 분
기술은 출입 통제 시스템이나 전자 요금 지불 시스템에 많이 이용된다.
-WCDMA (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휴대전화·포켓벨 따위를 포함한 이동통신 무선접속 규격이다.
-지상파 DTV(Digital television)
DTV는 방송신호를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꾸어 위성이나 지상파로 전송하고
디지털수상기로 수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