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은 1992년 이후 청소년들의 하위문화로써 자리를 잡아 갔으며 2000년대 이후로 청소년들의 주문화가 되었다. 팬덤문화 초기에는 단순히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나 연예인에게 환호하고 좋아하는 것에 이르렀다면 현재의 팬덤문화는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하기도 한다. 그 영향에 대한 팬
변화 정욱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강헌 음악평론가 대담, 대중문화계 아이돌그룹 전성시대 문제 없나, [흐름과 소통], 2010.
오늘날 가요계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산업 규모나 시장 자체이다. 인구가 적다보니 내수시장도 작고 다양성을 논할 여지도 적은 편이다. 대형 기획사라는 SM, YG, JYP 3곳의 한 해
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의 하나로, 특정한 스타나 장르를 좋아하는 팬들의 자발적인 모임 형태를 의미하며 오늘날 팬들은 문화생산의 주체자로 주목되고 있다. 팬덤이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팬덤문화라는 말이 탄생하였다. 또한 특정 연예인을 위한 팬클럽이 생기면서 팬클럽 사이에 집
Ⅰ. 서 론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Speed의 시대 속에 살고 있다. 늘 새롭게 변화하는 것들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환경에 맞추어 가며 관계성을 지니며 살아간다.
주로 아동들은 시각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 속에서 반응하며 발달해간다.
그렇다면 문화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