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률을 위배하는 것 역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생산자의 의도에 의한 것으로 의도성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도성에 근거하여 유머텍스트에 반영된 생산자의 의도, 의도적인 대화 격률의 위배, 수용자의 배경지식의 활용을 통한 웃음 유발 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유머텍스트를 이해하는 코드 해독에 있어서 비언어적 요소를 해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동일한 내용의 유머텍스트를 전달하였음에도 생산자의 표정이나 동작, 목소리 등에 의해서 수용자가 폭소를 터트릴 수도 있고 전혀 웃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유머의 웃음 발생에
, 이 프로그램이 그들의 목표와 부합하게, 특히 TV코미디의 기능과 관련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측면에서 이를 수행해 나가고 있는지에 대하여 문헌 및 기사 연구, 프로그램PD와의 서면 인터뷰 등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제 2장 코미디 프로그램의 기능의 이론적 배경 분석
웃음 요소는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웃음을 유발하는 요소 중 하나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 조는 이러한 웃음의 원리 중 앞서 언급한 첫 번째, 소위 ‘말장난’이라고 불리는 요소를 중심으로 한국의 대표적인 개그 프로그램인 <개그콘서트>에 나타난 실제 대화의 내용이 어떤 원리로 사람들
2. 대화 함축
인간은 언어 사용에 있어 경제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으며, 실제로 발휘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언어를 이용할 때 추론(推論, inference)과 함축(含蓄, implicature)이라는 개념을 이용하게 된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언어 경제성을 유지하는 아주 강력한 수단이며 근본원리라 할 수 있